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83) - Street smart (4) : Turtle soup plus one 전략

by systrader79 2019. 10. 2.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전략은 Turtle soup plus one 전략입니다. 

 이름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Turtle soup plus one 전략은 기본적으로 지난 번에 소개한 Turtle soup 전략을 기본으로 하고 있고, 딱 한가지 조건만 차이가 있는 전략입니다. 

 그 한가지 조건은, Turtle soup 전략의 매수 시점입니다. 기본 Turtle soup 전략이 20일 신저가가 발생한 상태에서 실시간으로 이전 20일 저가를 상향 돌파할 때 매수하는 방식이라면, Turtle soup plus one 전략은 전날 Turtle soup의 전제 조건이 충족된 상태에서 다음날 매수한다는 점이 차이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차이가 있고, 전략의 원리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전략의 조건

* 매수 조건

1) 전날 최근 20일 신저가 발생

2) 전일을 제외한 가장 최근의 20일 신저가는 전일보다 최소 3일 이전에 존재해야 함

3) 매매 당일, 전일 20일 신저가가 아닌 그 직전 20일 신저가를 실시간으로 상향 돌파시 매수

4) 당일 해당 매수 신호가 발생하지 않으면 매수 취소


* 손절 / 매도

     1) 당일 혹은 전일 저가 이탈시 손절

     2) 매수 후 2 ~ 6 거래일 이내에 적절히 분할 매도나 트레일링 스탑으로 수익을 챙길 것 


2. 매매 신호

 * 원서에서는 매수 포지션이 아닌 매도 포지션(short)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매매 신호는 앞서 설명한 신저가를 신고가로, 매수를 매도(short)로 바꾸어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0일 신고가가 발생한 다음날, 직전 20일 신고가를 하향 돌파할 때 매도하는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1번에서 20일 신고가가 발생했고, 2번(매매 당일) 직전의 20일 고가 (중간의 점선)을 실시간으로 하향 돌파시 매도(short)하여 3번에서 적절한 수준의 수익을 실현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전략의 원리 및 기존 전략과의 차이점

* Turtle soup plus one 전략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이를 알기 위해 우선 20일 신저가의 의미를 알아봅시다. 일반적으로 단기 신저가는 매도나 손절의 신호로 많이 이용되지요? 최근 20일 이동평균선을 깨면 손절하라는 일반적인 룰이 있듯이, 20일 신저가도 일반적으로는 매도나 손절의 신호로 여겨집니다. 


 20일 신저가는 2가지 상반된 의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지금 설명한 것처럼 강한 하락을 암시하여, 추가적으로 추세적인 하락의 구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합니다. 

 두번째는 완전히 반대로 해석할 수도 있는데, 그것은 세력이 의도적으로 신저가를 유발하여 기보유자들의 손절을 유도하여 낮은 가격에 물량을 매집한 뒤, 상승시켜 차익을 실현하기 위한 의도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신저가가 발생한 후 첫번째 상황으로 진행될지 두번째 상황으로 진행될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단순히 신저가가 발생했다는 조건 하나만으로는 알 수가 없습니다. 

 대신 신저가가 발생한 이후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조건적으로 이를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펀더멘털이 훼손되거나 상승할 의지가 없는 종목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게 되지만, 의미없는 가짜 신저가인 경우, 세력이 다음날 V자 반등으로 급등시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력이 신저가를 역이용하는 것을 우리가 역이용하는 것이죠. 트레이딩은 누가 먼저 뒤통수를 치느냐의 싸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Turtle soup 전략은 실시간으로 신저가가 발생한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돌파가 일어나는 신호를 잡는 것이라고 본다면, Turtle soup plus one 전략은 매매 전날 Turtle soup 전략에 적합한 종목과 자리를 미리 선정한 상태에서 다음날을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가격과 캔들의 위치에 기반을 둔 단기 트레이딩 전략인 80-20 전략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전략은 IBS 전략과 기본적으로 원리가 비슷한데 실전 데이/스윙 트레이딩에서도 상당히 유용한 전략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