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81) - Street smart (2) : Money management

by systrader79 2019. 9. 25.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 실전 투자 전략을 다루기 앞서 린다 라쉬케가 아주 중요하게 강조하는 트레이딩의 자금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금 관리의 개념에 대해서는 본 블로그에서 아주 많이 강조한 바가 있지요? 그런데 여기서 저자가 소개하는 자금 관리의 개념은 고정 비율이나 계약 수 단위의 일반적인 리스크 관리 같은 개념보다는 트레이딩의 기본 원칙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 자금 관리라는 단어보다는 매수와 매도의 핵심 원칙이라는 단어가 훨씬 더 적합해 보입니다. 어쨌거나, 저자가 '자금 관리' 라는 개념으로 설명을 했으니 이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트레이딩의 핵심 자금 관리 원칙

1) 전체 포지션에는 한 번에 진입하라

  - 수익이 나고 있다고 함부로 추불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순수하게 이 원칙에 입각해본다면, 분할 매수(물타기)나 피라미딩(불타기) 같은 기법은 이 원칙에 위배됩니다. 

  - 개인적으로는 역추세 매매에서 무시무시한 변동성을 이겨내기 위해 포지션과 리스크가 잘 컨트롤된 상황에서의 분할 매수는 분명히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만, 일단 이 책에서는 단일한 포지션 사이즈를 유지하는 '정석적'인 트레이딩의 원칙을 설명한다는 관점에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매수 후에는 최근의 의미있는 저가(지지선)에 즉시 스탑로스를 걸어라

 - 트레이딩에서의 스탑로스는 대단히 중요하지요?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선물의 경우 스탑로스가 없는 것은 죽음을 불사하는 것과 같습니다. 

 - 스탑로스의 기준은 가격 기반으로 최근의 의미있는 저점이나 지지선을 기반으로 잡는 방법도 있고, 변동성과 노이즈가 큰 경우에는 타임컷으로 끊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의 투자 전략에 따라 의미있는 스탑로스를 반드시 장착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 매수 후 변동성이 넓은 범위로 확장되면 전체 포지션을 털고 나올 준비를 하라

 - 매수 이후 빌빌대거나 손절이 나는 경우도 있지만, 사자마자 급등하거나 상한가를 가는 경우도 종종 겪게 됩니다. 이처럼 단기간에 큰 폭의 변동성을 동반한 큰 폭의 수익이 나는 경우, 단기적으로는 이후에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보다는 차익 실현 물량에 의해 추세가 반전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전체 포지션을 청산할 준비가 미리 되어 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 단기적인 변동성의 급등은 클라이맥스에 다다랐고 추세의 반전을 암시하기 때문입니다. 

 - 종목의 변동성을 고려한 의미있는 수준의 익절폭이나 기술적 지표기반의 익절 포인트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동성 급등 후 나타나는 단기적 추세 반전>



퍼시스 수퍼테크 1... 파파 LED와이드스... 시장의 마법사들: ... 주식시장의 마법사들... 헤지펀드 시장의 마...


2. 완벽한 매도 타점을 잡는 방법은?

 * 완벽한 매도 타점, 즉 완벽한 고점에서 털고 나오는 것은 모든 트레이더들의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팔고 났더니 항상 더 오르고, 더 오를 것 같아 꾹 참고 버텼더니 먹었던 수익 다 날아가고....

 어떻습니까? 많이 경험해보셨죠?

 그렇다면, 완벽한 매수와 매도 타점을 잡을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만 해도 게임 오버지 않겠습니까?

 완벽한 매도 타점을 잡고 싶어하는 여러분에게 세계적인 전설의 레전드 트레이더 래리 윌리엄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꿈깨라"


파일:attachment/harahabenkyoudont.jpg


 "완벽한 청산 기법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완전 바닥에 사서 완전 고점에 팔지 못했다고 후회하는 짓 하지 마라. 그런 것은 애초에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도 자체가 아무 의미 없다"


* 트레이딩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익 극대화가 아닌 손실의 극소화를 통한 안정적인 우상향 곡선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이 점을 항상 유념해서 트레이딩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3. 다음 시간에는?

* 다음 포스팅부터는 street smart에서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실전 트레이딩 전략을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 처음으로 다룰 주제는 Turtle soup 라는 이름이 붙은 전략인데, 가장 대표적인 추세 추종 전략으로 알려진 터틀 트레이딩(20일 신고가 돌파 전략)을 반대로 적용하는 역추세 전략입니다. 추세 추종 전략에서 수익이 난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걸 완전히 반대로 적용하면 어떻게 수익이 날지 궁금하시죠?

 다음 시간에 살펴보겠습니다~


누리원 *국내산 말... 디아 자연산 새우 ... [농협안심한우] 청... SAZHS 스포츠시... 앱코 축교환 측면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