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알파를 찾아서 - 소개 (65)

by systrader79 2019. 1. 16.
728x90
반응형

 최근 퀀트 투자의 저변이 많이 확대되어, 개인 투자자들도 직접 db를 구축하여 백테스트하고 실제로 자동 매매까지 연동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투자자들에게는 이조차 매우 힘든 진입 장벽일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가격이나 재무 지표를 이용한 백테스팅 정도의 초보적인 수준을 넘기도 결코 쉽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좋은 전략을 개발하는 것도 수많은 시행착오와 무수한 노력이 필요한데, 자칫 시작할 때 의욕만 앞서 '투자/트레이딩 전략' 자체보다는 백테스팅 툴이나 프로그래밍 자체의 장벽을 극복하느라 자신도 모르게 지쳐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코딩이나 db 구축없이도 누구나 매우 정교하고 치밀한 백테스팅이 가능한 뉴지스탁 젠포트를 이용해서 다양한 주식시장의 알파를 찾고 조합하는 시리즈를 연재하려 합니다. 



 주식 시장에는 이미 잘 알려진 알파도 있지만, 우리가 전혀 모르는 알파도 많이 숨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찾아낸 개별적인 알파를 조합하여 훨씬 더 좋은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도 널려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식 퀀트 전략은 가치나 재무 지표로 월단위 리밸런싱을 하는 단순한 구조이지만, 기술적인 지표와 트레이딩의 조건까지 조합하면 사실상 무한대의 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일반 투자자가 뛰어난 코딩 실력을 갖추고 db까지 구축한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인 퀀트 전략에 트레이딩 전략까지 가미해서 백테스팅하기란 정말로 쉽지 않습니다. 

 뉴지스탁 젠포트는 정말로 쉽고 간단한 툴이지만, 백테스팅 기능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젠포트 시뮬레이션으로만으로도 어마어마하게 많은 주식 투자 전략을 개발, 검증할 수 있습니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이 있죠? 주식 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팩터와 전략은 무한히 많지만, 시작할 때부터 한꺼번에 너무나 많은 것들을 조합하려고 하면 독이 됩니다. 이는 마치 구구단도 제대로 외지 못하는 초등학생이 복잡한 미적분, 확률 통계 문제를 풀려는 것과 똑같은 오류를 저지르는 것이죠. 

 우리가 최종적으로 만들고 직접 투자할 전략을 만들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알파의 기본기를 철저하게 닦는 것입니다. 알파의 기본기를 철저히 닦는다는 것은, 수많은 조건을 조합해서 전략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작 단계에서는 오직 1개의 지표만을 가지고 이 지표의 유용성을 검증하는 것입니다. 


이 산이 아닌가벼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 산이 아닌가벼.jpg>


 우리에게 상대적으로 익숙한 수많은 팩터, 기술적 지표들의 유용성을 검증하다보면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너무나 당연하게 수익이 날 거라고 생각했던 지표가 실제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고, 우리의 상식과 다른 성과를 보여주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반면, 전혀 수익이 날 거라고 기대하지도 않았던 요인들이 강력한 성과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 원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투자 지식이 쌓이게 됩니다. 


 지금부터 진행할 '알파를 찾아서' 코너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1. 널리 잘 알려진 팩터의 기본적인 유용성을 검증 (저가주 vs 고가주, low PER vs high PER 등등)

 2. 유용성이 입증된 알파를 결합하여 멀티 팩터의 시너지를 검증

 3. 멀티 팩터 전략에 트레이딩 전략, 마켓 타이밍 전략을 결합

 

 이런 과정을 거치다 보면, 내가 이용할 수 있는 알파의 요인의 pool은 점점 커지게 되고, 이런 많은 알파 요인을 조합하다보면 몇 개의 팩터만으로도 무수히 많은 투자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여러분은 자신만의 '실전 투자 전략'을 가지고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부터 진행할 '알파를 찾아서'에서는 먼저 정 조건을 만족시키는 종목 50개를 선정, 20일 단위로 리밸런싱하는 고전적인 방식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본적인 팩터의 유용성을 검증합니다. 

 세금과 수수료는 0.33%를 적용하되 슬리피지는 고려하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슬리피지를 고려하지 않는 이유는 기본적인 팩터나 전략의 유용성을 순수하게 검증하기 위한 목적이고, 모든 검증 과정이 끝난 후에 실제 투자를 할 때는 미체결과 슬리피지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개별 팩터의 유용성을 검증하는 과정이 끝나면, 단순히 20일 단위의 기계적인 리밸런싱에 지나지 않고, 보유 기간을 단타, 스윙, 장기로 변형시키고, 손절과 익절, 마켓 타이밍까지 결합시킨 실전 투자 전략으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뉴지스탁에서 현재 지원하고 있는 팩터의 개수는 300여가지가 넘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다 다루지는 않겠지만, 반의 반만 다루고 조합하더라도 여러분이 적용할 수 있는 투자 전략의 개수는 어마어마하게 늘어날 것입니다. 

 단순한 팩터 뿐만 아니라, 수많은 트레이딩 전략까지 결합을 해서 자신만의 검증된 전략을 가지고 투자에서 성공을 할 수 있는 트레이딩 아이디어의 보물 창고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럼 내일부터 시작합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