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닥터 퀀트 칼럼

하락장에서 소형 가치주를 매수하면 어떻게 될까 (7)

by systrader79 2020. 3. 19.
728x90
반응형
728x170

 지난 글에서는 스토캐스틱으로 정의한, 하락장에서 시총 10위 우량주 매수하기 백테스트를 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똑같은 방식으로 정의한 하락장에서 시총이 작은 소형가치주를 매수하는 백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락장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지난 글을 참고해주세요. (링크 클릭)


 소형 가치주란 무엇이고, 어떻게 정의될까요?
이전 글에서 다룬 시총 상위 종목들는 완전 느낌이 다릅니다. 시총 상위 종목들은 대부분 국민 누구나가 다 알고 있고, 항상 시장의 큰 관심을 받는 종목들이죠. 반면 소형 가치주란
시총이 아주 작은 초소형주 중에서 재무제표 상태는 좋은데, 시장의 관심에서 소외된 종목들입니다.

 시장의 관심에서 소외되었기 때문에 가격이 '싸고', 시장에서 '저평가'되어 있다고 말하고, 이를 '가치주'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싸다', '저평가' 되어있다는 것은 모두 상대적인 개념을 반드시 명심하셔야합니다.

싸다고 무조건 오르는 것도 아니고, 저평가 되어있다고 해서재평가 받아서 적당한 가격을 찾아가는 것도 아닙니다.

 확률적인 문제죠.

 

이러한 소형 가치주에 퀀트 투자 하는 것은 수많은 백테스트에서 좋은 성과를 내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강환국님의 '할 수 있다! 퀀트투자' 에서 많이 설명되어 있긴 합니다

(안 읽어보신 분들에게는 강력추천합니다~)


대충 요약을 하면, 저평가 되어있는 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이 좋고, 그 중에서도 시가총액 하위 20%의 소형 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일명 '소형주 효과'라는 것이지요.

 

이런 소형 가치주를 하락장에서 사서 보유하면 어떨까요? 한번 같이 백테스트 해봅시다!


1. 소형 가치주의 정의 

 일단 하락장은 이전 글에서 정의를 했으니, 소형 가치주를 정의해야겠죠?

 '소형'은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하위 20%인 종목으로 정의하겠습니다.

 젠포트 조건식으로는

 비율({시가총액},{오름차순}) < 20

 으로 정의됩니다.

 

 이제 '가치주'를 정의해야 하는데, 가치주를 정의하는 방법은 아주 많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것처럼, PBR, PER을 이용해서 정의할 수도 있고, EV/EBIT, EV/EBITDA 등을 이용해서 정의할 수도 있죠

이들 수치가 낮을수록 시장에서 '저평가'되어 있는 '가치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 PBR, PER, EV/EBIT, EV/EBITDA?


자세하게 설명하기에는 복잡하므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PBR은 한 마디로 재무적으로 저평가 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BR이 낮을 수록, 재무적으로는 좋은데, 주가는 낮아서 저평가 되어있다고 봅니다.

PER은 회사가 내는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 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ER이 낮을수록, 순이익은 많이 내는데, 주가가 낮아서 저평가 되어있다고 봅니다.

EV/EBIT, EV/EBITDA PER과 비슷한 개념인데, 이 둘 역시 수치가 낮을수록, 주가가 낮아서 저평가 되어있다고 봅니다.

(EV=Enterprise Value, 즉 기업가치이고, EBIT Earning Before Interest and Taxes, 즉 영업이익입니다. EBITDA EBIT에서 감가상각(Depreciation)과 감채상각비(Amortization, 무형자산의 상각)를 뺀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PER보다 EV/EBITDA가 발전된 개념이라고 생각하므로, 이번 백테스트에서는 EV/EBITDA가 낮은 주식을 '가치주'라고 정의하겠습니다.


2. 백테스트를 해보자!

그러면 백테스트를 시작해보도록 할까요?

일단 매수 조건식은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 매수조건식

     A and B and C and D
  • A비율({시가총액},{오름차순}) <= 20

    B(({KOSPI지수_종가}-최저값({KOSPI지수_저가},{1년}))/(최고값({KOSPI지수_고가},{1년})-최저값({KOSPI지수_저가},{1년})))*100 < 5

    C(({KOSPI지수_종가}-최저값({KOSPI지수_저가},{2월}))/(최고값({KOSPI지수_고가},{2월})-최저값({KOSPI지수_저가},{2월})))*100 < 5

    D(({KOSPI지수_종가}-최저값({KOSPI지수_저가},{1월}))/(최고값({KOSPI지수_고가},{1월})-최저값({KOSPI지수_저가},{1월})))*100 < 5



다음으로는 매도 조건식입니다



 한달 보유하고 팔아버리는 것으로 해보겠습니다.



3. 대망의 백테스트 결과는?

,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그냥 보면 재미가 없으니, 저와 같이 예상 시나리오를 짜볼까요?

 

이전 글에서 시총 상위 10위의 종목들을 매수하여 1달간 보유하는 전략은 재미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수익률은 매우 적고, MDD 커서 쓰지 못할 전략이었죠.

소위 말하는 '우량주' 정도인데, 시장에서 아무런 관심을 가지지 못하는 소위 '잡주'들을 매수하면 어떨까요?

매수하는 종목들 이름을 말하면 여러분들 아마 '이런 주식을 사모은다고...?' 하실 겁니다.



이런 종목들을 사 모으는 전략이거든요. (몇 종목이나 들어보셨나요?)

아마, 심리적으로 하락장에서 이런 이름도 들어보지 못하는 종목들을 매수하는 것은 매우 힘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맞나요? 안 그래도 무서운 하락장인데, 소위 '잡주'를 매수한다뇨... 웬만한 강심장 아니고서는 힘들죠

직관적으로 우하향 하는 그래프를 떠올리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재밌게도, 투자는 이런 직관을 항상 배신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백테스트 결과입니다!



어떻습니까? 나름 우상향 하죠? 물론 최근 수익률이 꺾이는 게 맘에 걸립니다.

, 그럼 하락장에서 사서 3달동안 보유하는 전략은 어떨까요?

매도 조건식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수익률이 조금 개선됐죠? 최근 낙폭도 좀 줄었고요.

의외의 결과라고 생각 드십니까? 아니면 예상했던 결과입니까?

(백테스트를 조금 해보셨던 분이라면 예상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저도 예상했었거든요. 최근 꺾이는 건 예상 밖이네요!)


4. 고찰

, 그럼 결론입니다.

백테스트 결과로 봐서는 하락장에서 시총 상위 종목을 사는 것보다, 소형 가치주를 사는 것이 좋은 전략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제 백테스트는 제가 봐도 한계가 많이 보이는 백테스트이긴 하지만 말이죠

 

그러면 이번 하락장에서 소형 가치주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저는 이것에 대한 답은 모르겠습니다.

이번 하락장 정말 모르겠어요. 그래서 제 1픽은 관망입니다.

(투자자는 포지션으로 말하니까 제 포지션을 말씀드리자면...저는 모든 주식 청산하고, 투자금의 66% 1210/달러에 달러화하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달러에 투자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미래는 저도 몰라요!! 선택은 자기 몫입니다!)

 

왜냐하면... 저 결과 보시면 알겠지만, 시총 상위 종목을 사는 것보다는 좋은 전략인 건 확실해보이는데절대적으로 좋은 전략이냐를 보면 그건 또 아니란 말이죠. 

사실 EV/EBITDA 작은 순으로 매수하여 11~4월에만 투자(11월 초 매수, 5월 초 매도)하는 백테스트를 돌리면 훨씬 좋은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 번 볼까요?




훨씬 낫죠? 안정적으로 우상향 하고요. 연환산 수익률도 높고, MDD 낮고요.

매수 조건식 시가총액 하위 20%, 우선순위 동일하게 해서, {} 팩터로 11~4월에만 투자하고, 5월에 매도하게 만든겁니다.

이렇듯 훨씬 간단하게도 좋은 전략을 만들 있는데, 굳이...? 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인거죠.

 

다만... 이런 말씀을 조심드럽게 드릴 수는 있을 같습니다.

이미 소형 가치주를 퀀트 투자 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 거잖아요?

그런 분들 이번 하락장에 현금화 하고 보유하고 계시다면, 반등장에서 회복세는 시총 상위주보다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쓰시는 전략에 따라서 다를 있고, 최근 장에서 부진한 걸로 봐서 아닐 수도 있겠습니다만...

(조심스럽습니다.)

시총 상위주보다는 나을 거라는 말씀을 드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도 재미있는 백테스트 들고 찾아올게요~~


3줄 요약

하락장에서 시총 상위주 매수보다 소형 가치주 매수가 백테스트 상 나은 퍼포먼스를 보였습니다.

그렇다고 이번 하락장에서 소형 가치주를 사모으란 뜻은 아니고, 1픽은 관망입니다.

다만, 회복장이 '온다면', 수익은 소형 가치주에서 더 날 '수도' 있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