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Book review - 파이썬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by systrader79 2023. 3. 1.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예전에는 개인 투자자가 상장 주식에 대한 다양한 재무 정보나 가격 정보를 조회하기는 매우 어려웠고, 이를 구하려면 fnguide 같은 유료 서비스를 구독해야만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5년 사이 파이썬이나 R 같은 데이터 분석 언어가 대중들에게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쉽고 편리한 웹크롤링 라이브러리와 증권사 API 가 대중화되면서 기관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간의 정보 격차는 사실상 사라졌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뿐만 아니라, 무료 혹은 아주 싼 가격에 코딩을 몰라도 쉽게 백테스팅을 할 수 있는 툴들도 급격히 확산되어 과거에 펀드 매니저들이 하던 팩터 분석은 주식에 갓 입문한 '주린이' 들도 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제는 이런 류의 팩터 기반의 퀀트 전략은 식상해져버린지도 오래되었습니다.

 

지금은 분명히 개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의 정보 격차는 분명히 사라졌지만, 그렇다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자유도가 높은 백테스팅을 직접 실행하고, 독창적인 전략을 만들고 싶을 때는 자신이 직접 db를 구축하고 직접 전략을 테스트하는 과정이 필수적인데 이 과정은 상당한 난이도의 거대한 진입 장벽이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바로 코딩입니다. 현재 데이터 분석용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2가지 언어는 R과 파이썬이므로, 주식 시장을 분석하고 자신만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R이나 파이썬에 대한 높은 수준의 코딩 실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파이썬은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이 급격히 확산됨에 따라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언어로 자리잡은지 오래되었습니다. R은 통계 분석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파이썬은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프로그래밍도 가능하여 퀀트 분석용으로 데이터 분석 언어의 대세가 되었습니다.

 

파이썬을 활용하여 퀀트 db를 구축하고, 자신의 전략을 만들고 백테스팅과 검증을 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산을 넘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전공한 분이라면 상대적으로 이 과정이 힘들지 않겠지만, 코딩에 문외한인 일반인들은 이 과정을 넘기가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파이썬 문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는 기본이고, 웹크롤링 능력, 포트폴리오 백테스팅과 성과 평가, 그리고 단순히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투자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증권사 API까지 연동하는 것까지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코딩 하나 익히기도 힘든데, 이 모든 것을 다 익히려면 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고, 도대체 책을 몇 권을 공부해야 하는지 엄두가 나지 않아 지레 겁을 먹기 쉽습니다. 실제로도 정말 숨이 턱 막히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믿기 힘들지만, 이 모든 과정을 책 한권에 담은 훌륭한 책이 나왔습니다. 바로 '파이썬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입니다. 두물머리의 이현열 님이 쓰신 이 책에서는 파이썬의 기초 문법, SQL 기초 문법, 데이터 크롤링 및 분석, 퀀트 전략을 활용한 투자 종목 선정과 투자 방법까지 파이썬을 이용한 퀀트 분석의 시작에서 끝까지 모든 내용을 다 다룹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7293655

 

파이썬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 YES24

퀀트 투자를 위한 데이터 수집과 종목 선정, 포트폴리오 구성까지 이 모든 과정을 한 권에!기존의 《R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는 국내 주식 데이터만을 수집하던 것에 그쳤던

www.yes24.com

파이썬을 이용하여 퀀트 분석을 하고 싶은신 분들은 귀찮게 여러 권의 책을 살 필요가 없습니다. 이 책 한권이면 충분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책 한권에 이 모든 내용을 담는 것이 가능할지 의문이었지만, 실제로 책을 보고 나니 그게 실제로 가능하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의 내용이 정말로 알차고 문장 하나, 코드 한 줄 한 줄에 저자가 얼마나 노력하고 고민했는지의 흔적이 역력합니다. 파이썬으로 자신만의 db를 구축하여 퀀트 분석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최상의 입문서이자 교과서로 손색 없는 책입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