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시장 가격 구조에 대한 이해 (121)

by systrader79 2023. 2. 15.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이번 포스팅에서는 래리 윌리엄스가 제시한 시장 가격 구조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결론부터 요약하면, 래리 윌리엄스가 언급한 시장의 가격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의 가격 구조

  • 모든 시장의 가격 움직임에 대한 공통적인 패턴이 존재한다.
  • 시장 활동은 단기 고점이나 저점 형성으로 이어진다.
  • 일일 저점을 중심으로 이를 상회하는 저점이 주위에 여럿 포진하면 이 지점이 단기 저점이고, 단기 고점은 반대이다.
  • 중기 저점과 고점은 단기 저점과 고점을 중심으로 포진하는 패턴으로 이루어진다.
  • 3일 간 저점, 3일 간 고점을 비교하여 단기 저점, 고점을 판단한다.
  • 가격 변곡점을 이용하여 추세의 전환을 판단하고 매매에 이용한다.
  • 시장에서 가장 수월하고 수익성이 좋은 매매는 중기 시장 추세를 기반으로 하는데 이 신호는 자주 출현하지 않으므로 인내가 필요하다.

그럼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시장의 가격 구조는 공통적이다

래리 윌리엄스는 모든 시장의 가격의 움직임에는 공통적인 패턴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주식시장이건, 채권시장이건, 외환시장이건, 가격이 결정되는 모든 시장의 움직임은 얼핏 보면 랜덤해보이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공통적인 원리가 존재하는데, 그것은 가격의 움직임은 지지선 (저점)과 저항선(고점)의 형성을 초래하고, 고점과 저점이 가격 변동의 의미있는 기준점이 된다는 것이지요. 사실 이 내용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만, 의외로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예를 들자면, 시장의 움직임은 심오하고 복잡한 기술적 지표로 해석할 수 있다고 믿거나, 특정 지표나 수치값에 절대적인 수익을 내주는 절대불변의 진리가 숨어 있을 거라고 믿는 것입니다.

 

하지만, 래리 윌리엄스는 그런 막연한 기대를 무참히 부숴버리고, 그런 마법같은 지표와 법칙은 없다고 합니다. 대신, 가격의 움직임은 저점과 고점의 연속이라는 지극히 단순한 진리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단순한 진리는 모든 시장에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가격 움직임의 변곡점, 저점과 고점

캔들은 시가, 고가, 저가, 종가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종가는 현재 가격의 위치를 나타내고, 고가와 저가는 각각 저항선과 지지선을 나타냅니다.

 

그렇다면, 과연 며칠을 기준으로 한 고점과 저점이 의미있는 저항선과 지지선일까요? 5일? 10일? 래리 윌리엄스는 여기서 아주 단순하지만 반박할 수 없는 단순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단기 고점과 저점은 캔들 3개로 판단할 수 있고, 이렇게 형성된 단기 고점과 저점을 여러개 조합하면 중기 고점과 저점을 판단할 수 있다
가격이 중기 고점과 저점을 돌파하는 것을 보고 추세의 방향을 판별할 수 있으며, 이 방향으로 포지션을 잡고 청산하면 된다.

그렇다면 실제 차트에서 단기 저점과 단기 고점을 찾아봅시다

단기 고점과 단기 저점, 캔들 3개에 주목하라

래리 윌리엄스는 단기 저점과 단기 고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생각해보면 너무나 당연하고 상식적인 내용입니다.

양편 저점보다 저점이 낮게 형성된 날(봉)이 단기 저점이고, 양편 고점 보다 높은 고점이 형성된 날(봉)이 단기 고점이다

즉, 최근 캔들 차트 3개를 비교했을 때, 두번째 캔들(가운데 봉) 의 저가가 가장 낮으면 이 지점이 단기 저점, 두 번째 캔들의 고가가 가장 높으면 이 지점이 단기 고점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이 무엇일까요? 시장의 고점과 저점은 지나봐야 한다는 것이지요. 많은 사람들은 오늘 주가가 많이 오르면 오늘이 고점일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오늘이 고점이었는지는 내일이 되어 봐야만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내일 가격이 오늘보다 더 오른다면 오늘은 고점이 아닌 것이고, 내일 가격이 오늘보다 떨어진다면 비로소 그 지점이 고점임을 알 수 있는 것이지요.

위 사진은 최근의 코스닥 차트의 단기 저점과 단기 고점을 표시한 것입니다. 단기 저점과 단기 고점은 3일이라는 짧은 기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신호가 매우 자주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기 고점과 저점을 기준으로 하는 가격 움직임의 판단

이와 같인 단기 고점과 저점은 가격의 변곡점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단기 고점의 경우는 특정일에 일시적으로 단기 고점이 형성된 이후 가격이 당일 저점 밑으로 떨어지며 하향 돌파가 되는 경우 확정지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 추세 중에 가격이 상승하면서 최저점일의 고점을 상회하면 단기 하락세가 끝났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중기 저점과 고점을 통한 진짜 추세의 판별

하지만, 이런 단기적인 고점과 저점은 신호가 너무 자주 나와 정확도가 낮습니다. 민감하게 방향의 전환을 캐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의미없이 횡보하는 장에 걸려버리면 방향만 바꾸다가 매번 털리는 불상사을 겪에 됩니다 (휩소).

 

따라서, 래리 윌리엄스는 단기 고점와 저점을 판정하는 방법론을 확대하여 중기 고점과 저점을 판정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즉, 먼저 단기 고점과 저점을 차트 상에서 찾아낸 후, 양편에 포진한 단기 고점보다 더 높은 고점이 형성되어 있으면 이를 중기 고점으로 보고, 양편에 포진한 단기 저점보다 더 낮은 저점이 형성돼 있으면 이를 중기 저점으로 보라는 것이지요.

 

래리 윌리엄스는 시작하기 가장 수월하고 또 수익성이 높은 매매는 '중기 시장 추세' 를 기반으로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이런 조건에서 확실히 더 많은 이익 기회가 창출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회가 날마다 나타나지는 않기 때문에, 하루에 10차례 혹은 일주일에 10차례 매매에 나서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척 실망스러울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즉,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내가 매매하고 싶은 구간에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에 진정한 추세가 형성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확실한 신호와 방향성에 따라 진입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사본간

gospel79.tistory.com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