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팩터 분석의 끝판왕, 젠포트뷰 (120)

by systrader79 2023. 1. 24.
728x90
반응형
728x170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개인 투자자가 팩터 기반의 퀀트 분석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10 ~ 20년 치의 가격 지표 재무 지표를 db로 확보하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를 분석하는 툴도 보급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엄밀한 의미에서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가이드 같은 유료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해야 했고, 엑셀 VBA 같은 것을 이용해서 코딩하면 원시적인(?) 형태로나마 팩터 백테스팅을 할 수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값비싼 비용과 접근성을 생각한다면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이런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증권사 퀀트 리서치 페이퍼를 통해 제시되는 퀀트 전략이나 팩터 백과사전(삼성증권 김동영 위원) 같은 자료들은 개인투자자들에게 귀중한 소스였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리서치 자료들은 단회성이고, 실제로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하려고 할 때는 종목을 추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개인투자자들이 퀀트 투자를 하려고 하면, 한달에 수십 ~ 수백만원에 달하는 유료 퀀트 종목 분석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는데, 투자 자금이 억대가 아니라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젠포트와 같이 단 10원도 들이지 않고 팩터 단위의 백테스팅과 종목 선정 완전 자동매매까지 가능한 서비스들이 출현함에 따라 돈이 없어서, 코딩에 능숙하지 않아서, 지식이 없어서 퀀트 전략에 투자하지 못하겠다는 말은 완전한 변명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젠포트에서는 사용자가 정의한 조건에 따라 백테스팅을 하고 자동매매를 할 수 있는 기능만 지원했는데, 지금부터는 팩터의 성과를 분위수별로 확인하여 그 팩터가 실제로 얼마나 유용하고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이름하여 '젠포트뷰' 입니다.

 

사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 전략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1. 알파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팩터나 지표를 선정
  2. 해당 지표의 통계적 유용성을 검증 (해당 지표값이 높은 경우 / 낮은 경우 수익률 통계치 비교)
  3. 검증된 팩터나 지표를 이용하여 전략 만들기
  4. 만든 전략을 백테스팅

이 방법이 가장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대다수의 백테스팅 툴에서는 2번 과정이 빠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로 본인이 생각한 지표로 전략을 만들어서 우상향하는지 여부를 판단함으로써 전략의 유용성을 검증하는 것이 최선이었습니다.

 

물론, 이렇게 만들어진 전략이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것으로 나오면 전략 자체가 의미있을 가능성이 높긴 합니다. 하지만, 전략에 여러 개의 팩터나 지표, 매수, 매도 로직이 관여한 경우 어떤 팩터가 결정적인 역할을 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냈는지 판단하기 어렵고 과최적화되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것은 전략을 직접 만들고 백테스팅하기 이전에 투자 전략을 구성하는 각 팩터의 통계적인 유용성부터 먼저 확인한 후, 의미있는 팩터로 전략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수익이 왜 나는지, 손실이 왜 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만들어진 전략이 한층 더 로버스트하고 신뢰성이 높게 됩니다.

 

젠포트 뷰에서는 흔이 이용되는 대표적인 가치, 재무, 추세 지표들을 대상으로 한 월단위 팩터 성과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증권사 퀀트 리서치 센터에서나 가능했던 엄청난 자료가 원클릭으로 가능하게 되었고, 실시간 데이터로 분석이 되기 때문에 직접 투자에 적용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젠포트 뷰에서는 성과를 평가하고 싶은 팩터를 선정하고, 분위수를 선정하면 해당 지표값을 순위 집단으로 분류하여 해당 팩터의 성과를 분석해줍니다. 예를 들면, PER 지표를 선정하고, 5분위로 지정하면, PER이 가장 낮은 1분위 집단부터 가장 높은 5분위 집단까지의 평균적인 수익률과 해당 분위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을 때의 투자 성과까지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시뮬레이션하는 분위수는 5분위 ~ 10분위인데 젠포트뷰에서는 무려 100분위 단위까지 지정할 수 있게 세팅되어 있어, 정밀한 시뮬레이션까지 가능합니다.

즉, 젠포트 뷰를 통해 팩터 성과 분석 뿐만 아니라 간단한 백테스트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혁신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젠포트뷰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로 가장 단순한 월단위 팩터 분석부터 제공하지만, 향후에는 좀 더 복잡한 사용자 정의 지표 뿐만 아니라, 트레이딩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유 기간 분석 같은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니 적극 활용하시면 트레이딩에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지금 접속하셔서 다양하게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젠포트뷰 바로가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