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13) - 켈트너 채널 추세 전략

by systrader79 2021. 5. 20.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켈트너 채널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채널 지표는 한가지 수치로 이루어진 이동 평균선과는 달리, 중심선, 상단선, 하단선으로 구성되어 있는 일정한 범위를 가진 지표입니다. 

 흔히 알려진 지표로는 엔벨로프나 볼린저 밴드 지표가 있지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트레이딩에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지표는 켈트너 채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켈트너 채널을 활용하여 뛰어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보겠습니다. 

 

1. 켈트너 채널이란?

* 켈트너 채널은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하여 ATR의 특정 배수를 중심선에 가감하여 상단선과 하단선을 만들어준 채널입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이전에 한 번 소개한 적이 있지요. 

 

 

실전 투자 전략 (37) - 채널 돌파 전략의 개요

 지난 포스팅에는 추세 추종의 대표적인 전략으로 이동 평균선 돌파 전략과 모멘텀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들 전략의 공통점은 돌파의 기준으로 각각 단일한 특정 값(n일 이동 평균선

stock79.tistory.com

* 채널 지표는 중심선 하나만을 기준으로 상승과 하락을 판정하지 않고, 상단과 하단선이라는 2가지 기준점이 추가로 존재하기 때문에 상승 구간, 보합구간, 하락 구간의 3개 구간으로 가격의 움직임을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노이즈를 채널이라는 지표를 이용해서 걸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 켈트너 채널에서는, 최근의 시가, 고가, 저가, 종가가 모두 반영되어 있는 ATR를 이용하여 채널을 구성하기 때문에, 고정된 비율로 구성된 엔벨로프나, 종가만으로 구성된 볼린저 밴드보다 가격의 변동성을 훨씬 더 잘 반영하고, 지표에 포함된 정보량이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엔벨로프나, 볼린저 밴드보다 덜 알려져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지표입니다.  

2. 켈트너 채널을 이용한 상승 추세의 정의

* 그렇다면 켈트너 채널을 어떻게 트레이딩에 이용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켈트너 채널을 단기적인 가격의 상승과 하락을 판별하는 지표로 이용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이동 평균선을 이용해서 가격의 상승과 하락 추세를 정의할 경우, 상승 추세는 가격 > 이동 평균선, 하락 추세는 가격 < 이동 평균선 이렇게 정의가 됩니다. 

 

* 하지만 켈트너 채널에서는 이동 평균을 중심으로 의미없는 노이즈를 채널을 이용해서 걸러낼 수 있기 때문에, 상승 추세는 가격 > 상단선, 보합 추세는 상단선 > 가격 > 하단선, 하락 추세는 가격 < 하단선과 같은 형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동 평균선보다는 약간 위에 있지만, 의미있는 수준으로 높지 않은 경우는 확실한 상승 추세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의미없는 약한 신호를 켈트너 채널을 이용해서 확실히 걸러낼 수 있는 것이지요. 

 

* 이동 평균선을 이용해서 이런 노이즈를 걸러내기 위해서는 이격도 > 특정 수치 (105)와 같은 방법을 쓰는데, 이런 방법의 단점은 고정된 이격도의 수치가 종목마다 그리고 구간마다 다른 해당 종목의 변동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급등주의 경우 의미있는 상승 추세를 정의하기 위한 변동폭이 대형 우량주보다 큰 것이 당연한데, 이를 단순한 고정된 비율 수치로 적용하는 것이 adaptive 하지 않다는 관점이지요. 

 

* 하지만, 켈트너 채널에서는 해당 종목의 최근 변동성을 동적으로 반영하는 ATR 지표를 채널 폭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아주 간단하게 해결해버리지요~

 

3. 켈트너 채널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

* 그렇다면, 켈트너 채널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로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수 조건

   - 종가 > 5일 켈트너 채널 상단 (켈트너 채널 폭 : ATR(15)/2) 

     ATR(15)/2 = 켈트너 채널 폭이 최근 15일 ATR 평균의 절반을 이용한다는 의미

   - 코스닥 지수 마켓 타이밍 > 3일 이평선 or 5일 이평선 > 10일 이평선

   - 거래대금 상위 종목

   - 우량한 수급 조건

   - 전일 대비 1% 하락시 매수

   - 단기적으로 상승 추세가 강한 종목을 우선 순위로 매수
* 매도 조건

   - 하루 오버나잇 후 매도

 

* 자세한 전략 조건은 'systrader79 젠포트 8차 업데이트 강의'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상세한 전략 조건을 알고 싶으신 분은 'systrader79 젠문가 강의 공지사항' 에서 업데이트 강의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CAGR 81%, MDD -7% 대의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4년간의 성과와 최근 14년간의 성과가 거의 차이 없는 수준으로 매우 안정적인 것이 장점이며, 연도별로 퍼포먼스의 편차도 매우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2017년 ~ 2021년>

 

<2007년 ~ 2021년>
<2021년 수익 곡선>

 

 * 이격도나 채널 지표를 이용해서 트레이딩 전략을 짜는 분들이 많은데, 이번에 소개해드린 켈트너 채널도 다양한 방법으로 트레이딩에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8차 업데이트 강의 기념으로, 현재 100만원 상당의 systrader79 젠포트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특급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클릭)서 확인해주세요~

 

 * 이벤트 진행 후에는 수강료가 현재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인상되니, 강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마지막 기회를 잘 활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