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15) - 주중, 월말 계절성을 이용한 절대 수익 전략

by systrader79 2021. 7. 5.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과 장기 채권을 대상으로 간단한 계절성을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소개하겠습니다. 원 자료는 시스템 트레이딩 전략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 critical trading 입니다. 

 

시장에는 다양한 계절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것들만 살펴보면, 5월 ~ 11월의 주식 수익률이 낮고 그 이외의 기간에 수익률이 높은 5월 효과, 월말 ~ 익월초 구간에 수익이 높은 월말 효과, 금요일 수익률이 높고 월요일 수익률이 낮은 주중 효과, 오버나잇 수익률이 높고 장중 수익률이 낮은 오버나잇 효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혹자들은 이런 계절성의 통계적 패턴을 보고, 단순한 데이터 마이닝에 불과하고 아무런 근거가 없다고 무시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계절성이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것에는 대중들의 군집된 사고방식이나 행동이 깔려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는 분명한 근거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동영상에서 소개하는 전략은 미국 주식과 장기 채권을 이용한 시즈널리티 전략입니다. 

1. 전략

* 먼저 백테스트 결과부터 감상하면, S&P500을 추종하는 SPY와 미국 20년 만기 국고채를 추종하는 TLT를 투자 대상으로 삼아 시즈널리티에 따라 투자한 결과입니다. 

 

* 또렷하게 보이는 것이 이 전략의 수익곡선이고 아래에 희미하게 보이는 것이 S&P500 지수인데, 2008년 금융 위기, 2020년 코로나 위기 구간에서도 훌륭하게 방어하는 것을 넘어 오히려 수익이 발생하고, 전반적인 수익 곡선이 매우 매끄럽게 우상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로직

* 이 전략의 로직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단순합니다.  

 - SPY 매수  : 매월 마지막 종가 > 200 일 이평선 ----> 매월 마지막 거래일에 종가 매수 

 - TLT 매수 : 매주 목요일 종가 < 5일 이평선 ------> 목요일 종가에 매수

 - 매도 : 당일 종가 > 전일 고가 ----> 종가 매도

 

* 주식 투자에 유리한 seasonality는 월말 효과를 이용했고, 그와 반대로 채권 투자에서는 주중 효과를 노렸습니다. 여기서는 목요일에 진입하는 것으로 전략을 짰는데 왜 목요일에 진입하는지에 대한 논리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 진입 조건에서 단순한 계절성 조건만 넣지는 않고, 추세 조건을 추가하여 전략의 안정성을 더 높였습니다. 주식에서는 추세적인 흐름을 노려 가격이 200일 이동 평균선보다 큰 조건을 넣었고, 채권에서는 단기적인 역추세 전략으로 접근하여 종가가 5일 이평선 보다 작은 구간에 진입하도록 했습니다. 

 

* 매도는 종가가 전일 고가보다 높게 형성되어 오버슈팅이 발생한 구간에서 매도하는 구조입니다. 오버슈팅에 의해 수익이 발생하면 단기적으로 이후 구간에서는 차익실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때 그 때 수익을 챙기는 단기 트레이딩 전략의 익절 원리에 충실합니다. 

 

3. 시즈널리티는 훌륭한 필터 조건

* 시장에는 다양한 알파 요소가 있지만,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이런 계절성을 잘 활용하면 매우 안정적인 수익 곡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계절성은 '규칙적으로 반복' 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빙과류 주식이나 여행, 숙박 계통의 종목들은 2분기에 상승하는 계절성이 매우 뚜렷합니다. 이런 효과를 잘 노리면, 매년 2분기에 안정된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시장에는 다양한 계절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매매하는 타임 프레임에는 어떤 계절성이 있는지 잘 찾아보시고, 그것을 필터링 전략으로 이용하시면 투자 전략을 한단게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