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15) - 신용잔고 금액 전략

by systrader79 2021. 7. 12.
728x90
반응형
728x170

 주식 시장에는 검증해보지 않으면 절대로 알 수 없는 수많은 미신이 있는데요,

 이 미신들이 치명적인 이유는, 얼핏 생각하면 이 미신이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되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당연해서 검증할 필요조차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반론을 제기하는 것마저도 금기시되는 것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들이 다음과 같은 겁니다. 

 

 '단기적으로 급등한 구간은 상승할 가능성보다 하락할 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해야 한다'

 '단기적으로 급락했기 때문에 상승 탄력이 크다',

 '공매도 비중이 크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위험하다'

 'PER이 낮고, RSI나 스토캐스틱 같은 추세 강도 지표가 낮기 때문에 매수하기에 안전한 자리다'

 '오실레이터 지표가 과열권은 위험하기 때문에 절대로 사면 안된다'

 

매수와 매도 타점, 보유 기간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참일 수도 있고 거짓일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지금 설명드린 내용들을 단기 트레이딩 전략 관점에서 보면 다 거짓이고, 오히려 조건을 반대로 할 경우에 아름다운 우상향 곡선이 나오게 됩니다.  

 

 이번에 소개할 신용잔고금액 전략도 이렇게 일반적인 상식을 깨부수는 전략인데요, 보통 신용잔고가 높은 경우, 개미들이 빚을 내어 투자한 종목이기 때문에 기관이나 외국인의 먹잇감이 되기 쉽고, 단기적으로 급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연히 위험할 거라고 생각하고 있고, 모든 사람들이 다 이렇게 주장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정반대입니다. 단기적으로 급등한 것도 맞고, 기관이나 외국인의 먹잇감이 되기 쉬운 것도 맞지만, 신용잔고가 많다는 것은 역으로 그만큼 시장 대비 강력한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고, 시장대비 강한 탄력을 보이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연구해보면, 수학 공식 같은 원리를 하나 발견할 수 있는데, 단기 트레이딩 구간에서 가장 수익이 나기 좋은 구간은, 단기적으로 급락 구간이 아닌 '급등' 구간에서 '일시적 조정'이 발생한 지점이라는 것입니다. 

 

백테스팅과 데이터를 통해 이것을 직접 확인해보지 않고, 자신만의 생각과 논리에 갇혀서, '당연히 이게 맞을 거야' 라고 백날 생각해봐야 투자 실력은 단 1도 늘지 않습니다. 왜냐면, 시장의 움직임은, 우리가 막연하게 참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정반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95%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가의 단기 추세와 신용잔고 금액을 이용한 '신용잔고금액전략'을 소개하며, 상세한 내용과 세부 로직은 닥터퀀트님의 젠포트 바이블 14차 업데이트 강의로 제공 (클릭)됩니다. 

 

 기존의 닥터 퀀트 수강생분들께서는 이번에 추가되는 업데이트 전략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참신한 자신만의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닥터 퀀트님의 강의를 새로 수강하시는 분들에게도 당연히 현재까지 누적된 모든 업데이트 강의가 다 제공되며, 향후 지속될 업데이트 강의도 모두 무료입니다.

 

1. 신용 잔고의 의미

* 신용 잔고는 신용 결제에 있어 미결제로 남아 있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주식 투자에서 신용 거래를 투자 레버리지를 높이는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 특정 종목에서 신용잔고가 증가한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신용 거래를 통해 매매한 주식의 수량이 증가한다는 의미이고, 신용 잔고가 감소한다는 것은 이런 물량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용 거래를 통한 매물은 언젠가 증권사에 매도하여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일종의 매물 장벽, 매도 장벽으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따라서, 장이 좋으면 신용 잔고가 급증하고, 장이 급락하면 신용잔고 또한 감소되는 패턴을 보입니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서 신용잔고의 비중이 극단적인 값을 보인다면, 시장의 추세가 상방이건 하방이건 전환될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요. 

 

* 하지만, 이런 관점은 어디까지나 mean reversion인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것입니다. 신용잔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은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시장이나 해당 종목의 상승추세가 그만큼 강력하고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신호이고, 가격의 움직임의 가장 중요한 속성인 추세는 단기적으로는 지속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단기 전략에서는 신용 잔고 증가를 추세 추종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올바른 접근방법입니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트레이딩한다면 전혀 얘기가 달라집니다. 이는 모멘텀 효과는 단기적으로 유지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떨어지고, 가치주 효과는 단기적인 구간에서는 나타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분명히 존재하는 거랑 비슷한 원리입니다)

 

2. 신용 잔고 금액 전략

* 신용 잔고 금액 전략에서는 주가의 움직임이 단기적으로 급등하는 종목 중 신용 잔고 금액이 높은 종목을 우선적으로 매수하는 단기 추세 추종 전략입니다. 아이디어와 논리가 상당히 상식적이면서도 명쾌하죠? 

 

* 핵심적인 매수 로직에 더불어, 시장 위험을 필터링하기 위한 마켓 타이밍 전략과 간단한 유동성 필터 조건을 걸고 완성시킨 신용 잔고 금액 전략의 퍼포먼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동성, 마켓 타이밍, 신용 잔고 금액의 3개로 구성된 단순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인데, CAGR 97%, MDD 13% 의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특히 매매승률이 70% 수준이고 매매 종목의 유니버스도 초소형주부터 대형주까지 골고루 분포한 것이 이상적입니다. 

 

3. 전략의 확장과 응용

* 이번에 소개한 신용 잔고 전략에서는 신용 잔고 비율 조건을 이용해 신용 잔고 금액이 큰 종목을 우선 순위로 선정했는데, 성과를 좀 더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2차 우선 순위 조건을 적용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강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신용 잔고금액 전략은 이전에 소개해드린 공매도 비중 전략과도 유사한 원리라고 볼 수 있는데, 단기 트레이딩 구간에서는 급락보다는 급등 구간, 과열권, 지표나 조건들이 막연하게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당연히 위험하다'는 구간에서 수익이 잘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줍니다. 

 

* 물론, 이런 과열권에 진입한다는게 어마어마한 급등 구간에 추격 매수해도 된다는 의미는 전혀 아닙니다. 기본적인 매수의 셋업 조건이 과열구간이라는 의미이고, 매수 타점은 이런 과열 구간에서 반드시 일정 수준의 조정을 받는 구간에서 매수하는 것이 중요하고, 매도 또한 수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반드시 타임컷으로 잘라줘야 한다는 전제 조건 하에서 유의하다는 것,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이게 단타 매매의 핵심 구조입니다)

 

* 이 전략은 하루 오버나잇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전에 다양하게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스윙 전략으로도 충분히 변형이 가능하며, 매수와 매도 타점, 우선 순위를 바꿔서 다양하게 응요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안내>

 

1. 업데이트 강의 전략 제공!

 닥터퀀트님의 젠포트 강의를 수강하시는 분들께 지금 소개한 업데이트 강의 자료를 제공합니다.

 업데이트 강의는 한 번 수강한 수강생에게 주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무료 제공됩니다

 

2. 10만원 상당의 틱테스트 이용권 증정!

 현재 닥터퀀트님의 수강생 중 강의 후기와 함께 본인이 닥터퀀트님의 강의 전략을 바탕으로 만든 전략의 수익 곡선을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카페 - 뉴지스탁 강의/ 젠포트 후기 게시판 (클릭) 에 올려주시면 10만원 상당의 백테스팅 이용권(백테스팅 200회, 8만원 상당, 틱테스팅 20회, 2만원 상당)을 증정합니다~

 닥터퀀트 강의를 수강하시고 젠포트 후기 게시판에 응모하셨던 기존 분들도 이번에 다시 응모 가능합니다!

 (후기 작성시 카페 후기 게시글 댓글에 뉴지스탁 ID를 입력해주세요)

 

 이벤트 기간 : 2021.07.12 ~ 2021.07.26 (2주간)

 

젠포트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