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12) - 가격/수급 다이버전스를 이용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

by systrader79 2021. 4. 11.
반응형

 트레이딩에서 알파를 찾을 수 있는 속성 중 하나는 '다이버전스' 입니다. 

 

 다이버전스(Divergence)의 사전적 의미는 '확산', '벌어짐' 인데, 트레이딩에서는 기술적 지표의 움직임이나 방향성이 가격 혹은 다른 지표의 움직임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를 의미하며, 우리나라에서는 '괴리' 단어로 널리 쓰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이동 평균선은 상승하고 있는데 거래량은 감소한다든지, 가격은 폭락했는데 거래량은 별로 감소하지 않았다든지하는 상황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의 움직임과 이를 기술하는 지표의 움직임은 똑같이 움직여야 하는 것이 상식적인데, 여기에 뭔가 불일치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가격의 움직임의 방향성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을 암시하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기술적 지표의 다이버전스는 독창적인 트레이딩 전략을 만드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가의 단기 추세와 수급 지표의 다이버전스를 이용한 '수급 평균 매수가 전략'을 소개하며, 닥터퀀트님의 젠포트 바이블 12차 업데이트 강의로 제공 (클릭)됩니다. 

 

 기존의 닥터 퀀트 수강생분들께서는 이번에 추가되는 업데이트 전략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참신한 자신만의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닥터 퀀트님의 강의를 새로 수강하시는 분들에게도 당연히 현재까지 누적된 모든 업데이트 강의가 다 제공되며, 향후 지속될 업데이트 강의도 모두 무료입니다.

 

1. 단기 추세와 수급의 다이버전스

* 10여년 전에 외국인 따라하기 매매기법이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우슬초'라는 필명을 쓰는 분이 널리 보급시킨 전략이었는데, 대략적인 개념은 외국인이 가격을 선도하는 주포인 종목을 선정하고, 특정 기간동안 외국인의 평균 매수단가를 추정한 후 주가가 외국인 평균 매수단가보다 어느 정도 빠졌을 때 매수하여 반등을 노리는 것입니다. 

 

* 국내 증시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이 종목의 움직임을 선도하는 경향이 아주 강하고, 이런 우량한 수급이 개입되었다면 단기적으로는 상승 추세가 더 유지될 가능성도 높은 것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돌발적인 지수 악재나, 기타 순간적인 충격에 의해 외국인이나 기관 자금은 이탈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으로 가격이 급락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 이런 경우, 외국인이나 기관의 입장에서는 주가가 순간적으로 자신들이 관리하고 있는 평균 매수단가 이하로 빠져버리기 때문에 손실을 보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작은 폭의 손실이라면 상관없겠지만, -5% 이상으로 어느 정도 빠져버린다면 이들의 입장에서도 고상한 말로 '똥줄이 타게 되는' 것이죠. 손절을 치고 나가야할 악재나 펀더멘털에 이상이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이들의 입장에서는 이런 상황이 저가에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는 찬스로 작용하기도 하고, 또 익절을 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반드시 올려야 하기 때문에 주가는 일시적인 불균형을 극복하고 반등이 발생하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볼 수 있지요.

 

* 즉, 단기적으로 수급과 가격의 추세 간에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는 경우는 훌륭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수급평균매수가 전략'에서는 바로 이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2. 수급 평균 매수가 전략 

* 수급 평균 매수가 전략에서는 기관과 외국인이 수급이 몰리고 있고, 주가의 움직임도 단기적으로 상승 추세에 있지만, 현재 주가가 이들 주요 주체의 평균 매수단가 보다 의미있게 하락한 종목을 찾아 수급적인 관점에서의 mean reversion 현상을 먹는 방법입니다. 아이디어와 논리가 상당히 상식적이면서도 명쾌하죠? 

 

* 핵심적인 매수 로직에 더불어, 시장 위험을 필터링하기 위한 마켓 타이밍 전략과 간단한 유동성 필터 조건을 걸고 완성시킨 수급 평균 매수가 전략의 퍼포먼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동성, 마켓 타이밍, 수급-가격 다이버전스의 3개로 구성된 단순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인데, CAGR 70%, MDD 9% 의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특히 매매승률이 70% 가 넘고 매매 종목의 유니버스도 초소형주부터 대형주까지 골고루 분포한 것이 이상적입니다. 

 

3. 전략의 확장과 응용

* 본 전략에서는 표면적인 가격의 움직임(주가)와 펀더멘털(수급주체평균매수단가)간의 괴리(다이버전스)를 기초로 하고 있지만, 수급-가격이라는 지엽적인 지표에 집중하기보다는 표면적인 가격의 움직임과 펀더멘털이나 거래량, 수급과 같은 이질적이고 독립적인 지표 간의 다이버전스를 활용한다는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 예를 들어, 거래량과 가격이 함께 상승하고 있다면, 상승 추세를 확증할 수 있지만, 가격은 상승하지만 거래량이 감소한다면 추세의 상승 동력이 약해지거나 조만간 주가가 꺾일 가능성을 고려할 수도 있고, 반대로 음봉이 나왔지만, 거래량은 증가하지 않았다면 하락 추세의 전환보다는 눌림목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를 트레이딩에 역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 가격은 많이 하락했는데 펀더멘털 지표가 양호하면 매수하여 가격이 적정 수준에 회귀할 때 매도하는 정석적인 가치 투자도 넒은 의미에서는 모두 이런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사실 너무나 뻔하고 당연한 원리라서 식상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너무나 당연하고 상식적인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안정적인 퍼포먼스가 난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것입니다. 그 동안 제시한 기관수급전략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이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엇비슷해보이지만, 한 두가지 미세한 매수 조건의 차이로 검색되는 종목들이 상당히 다변화되는 것이 놀라운 점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작아보이는 조건에도 곱씹어볼만한 새로운 트레이딩의 아이디어들이 많이 녹아있다는 점이 신선합니다.

 

* 전략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눌림목이나, 역추세 전략 등에도 다양하게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안내>

 

1. 업데이트 강의 전략 제공!

 닥터퀀트님의 젠포트 강의를 수강하시는 분들께 지금 소개한 업데이트 강의 자료를 제공합니다.

 업데이트 강의는 한 번 수강한 수강생에게 주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무료 제공됩니다

 

2. 10만원 상당의 틱테스트 이용권 증정!

 현재 닥터퀀트님의 수강생 중 강의 후기와 함께 본인이 닥터퀀트님의 강의 전략을 바탕으로 만든 전략의 수익 곡선을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카페 - 뉴지스탁 강의/ 젠포트 후기 게시판 (클릭) 에 올려주시면 10만원 상당의 백테스팅 이용권(백테스팅 200회, 8만원 상당, 틱테스팅 20회, 2만원 상당)을 증정합니다~

 닥터퀀트 강의를 수강하시고 젠포트 후기 게시판에 응모하셨던 기존 분들도 이번에 다시 응모 가능합니다!

 (후기 작성시 카페 후기 게시글 댓글에 뉴지스탁 ID를 입력해주세요)

 

 이벤트 기간 : 2021.04.12 ~ 2021.04.24 (2주간)

 

젠포트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