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11) - AI ETF를 이용한 동적 자산 배분 전략 (2)

by systrader79 2021. 2. 5.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글에 소개한 AI ETF (QRFT, AMOM) 를 이용한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의 성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실전 투자 전략 (110) - AI ETF를 이용한 동적 자산 배분 전략 (1)

 인공지능(AI)가 사회 전체를 급속히 바꾸어나가고 있는 이 시점에, ETF에도 혁신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금융 시장에는 AI가 먹히기 힘들다, 투자 전략은 아쉽지만 AI가 안먹히는 동네다

stock79.tistory.com

1. 자산 배분 로직

* 자산 배분 전략은 주식 : 채권 평균 모멘텀 스코어 전략 /  주식 : 채권 : 현금 평균 모멘텀 스코어 전략입니다. 

* 현금은 SHY 대신 AGG로 시뮬레이션 하였습니다. 

* 시뮬레이션 기간은 2006.1 ~ 2021.1월입니다. 

2. 자산 배분 결과

* 먼저 기초 자산의 움직임입니다. 

 * 주식 : 채권 평균 모멘텀 스코어 전략 (1-모멘텀 스코어 비중은 AGG로 대체)

* 주식 : 채권 : 현금 평균 모멘텀 스코어 전략

 * 시뮬레이션 백테스트 시트는 여기(클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S&P500 대비 초과수익이 발생하는 ETF기 때문에 자산 배분의 성과도 SPY를 이용해서 배분한 것보다 우수하게 나타난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주식형 AI ETF만 나와 있지만, 조만간 자산 배분형 ETF도 출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