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닥터 퀀트 칼럼

월간 젠포트 (20)

by systrader79 2020. 8. 6.
728x90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여러분! 닥터퀀트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신변에 일이 많아 업로드가 살짝 늦어졌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우선 이번 7월 한달, 코스피, 코스닥 지수의 움직임을 좀 살펴볼까요?

7월 1일 코스피 지수는 2106.70 부터 시작해서 2249.37 로 마감했습니다. 약 6.7% 상승했네요!

코스닥 지수는 동 기간 727.58 부터 시작해서 815.30 으로 마감했습니다. 약 12%나 상승했군요!

정말 대단한 상승률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때에는 정말 지수 따라가기도 벅차죠.

특히나 젠포트로는요!

제가 가진 전략들도 지수 따라가기 벅찬 한달이었습니다.

오직 8개 전략만이 코스닥 지수 상승분인 12%를 초과하는 알파를 창출했고,

나머지는 지수의 상승분보다 하회하는 수익률을 냈습니다.

가장 상승률이 좋았던 전략은 기본적인 추세를 이용한 짧은 스윙 전략이었는데, 한달 상승률이 무려 약 16%에 달했습니다.

제가 이 전략을 돌리지 않아 무척 안타깝더군요 ㅎㅎ

그 외에 알파를 창출한 전략 중 많은 전략이 역추세 전략이었던 걸 보면, 지난 7월은 역추세 전략이 잘 나갔던 한 달이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런 것은 다 지나고 나서 생각할 수 있는 종류의 것이고, 예측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아무런 의미는 없지만 말입니다.

(그래서 여러 전략을 돌려야하죠. 어떤 종류의 전략이 잘 나갈 지 모르니까요.)

요약하면 7월은 역추세 전략이 잘 나갔고, 수급 전략은 보통, 추세 전략은 그저 그랬던 한달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장이 워낙 좋아서 딱히 뭔가를 배울 수 있었던 장은 아니었던 것 같아서 전해드릴 교훈 같은 것은 없네요...!!

실제로 지난 한 달 간 손실난 포트도 2개 정도 밖에 없었습니다.

(제 실전 수익률도 꽤나 쏠쏠했던 한 달이어서 개인적으로 무척 좋았던 한 달이었네요!!)

아래 포트들 구경하시면서 이번 달 월간 젠포트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한 달 수익률 순서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포트에 적혀있는 넘버링은, 제 젠문가 강의 수강생들을 위한 넘버링이며, 0번은 연기금 기본 수급 전략입니다. 나머지 넘버링은 젠문가 강의록에 적힌 넘버링과 일치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사진 업로드 용량 문제로 일부 전략만 보여드렸습니다. 전체 전략의 성과는 https://cafe.naver.com/invest79/10711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8월도 빨간 한 달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후원 안내>

 도움이 되셨나요? 

 블로그 상단에 삽입된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해주시면, 도서 구입, 저널 구독 등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