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필독)

퀀트 전략의 기초 (7) - 턴어라운드, 소형주 필터링 전략 (113)

by systrader79 2021. 9. 8.
반응형

이번에는 지난 포스팅(클릭)에서 살펴본 비대칭 마켓 타이밍 전략에 턴어라운드 필터링 조건을 추가하여 전략의 성과를 향상시켜보겠습니다.

필터링 조건을 통한 트레이딩 전략 업그레이드

지금까지 극도로 단순한 팩터 기반의 퀀트 전략을 기반으로, 리밸런싱 주기 조절, 마켓 타이밍 조건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전략의 성과를 과최적화가 아닌 '논리적인 근거'에 기반을 두고 향상시켜보았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살펴본 전략은 단순해도 너무 단순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 존재하는 종목들이 2000개가 넘는데, 다른 아무런 조건 하나도 안보고 단순무식하게 PER 이 낮은 조건 딱 하나만 보고 시뮬레이션을 한 것이죠. 그래도 CAGR이 30%가 넘게 나왔으니, value 팩터가 국내 시장에 건재한 것은 부인할 수 없네요.

 

필터링 조건은, 전략의 핵심이 되는 주요 팩터의 성과를 좀 더 향상시키기 위해 추가하는 선별 조건입니다. 필터링 조건은 보통 팩터와 무관한 독립적인 것들을 추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필터링 조건을 걸 때, 초보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좋은 종목을 찾고 싶은 욕심에 온갖 좋다는 조건들을 다 추가하는 것인데요, 이런 접근 방법의 문제는 그런 종목들이 기본적으로 좋은 것은 맞지만, 그 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 종목의 수는 너무 적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저해하고, 자유도를 떨어뜨려 전략 수익의 통계적인 신뢰성까지 떨어뜨린다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결혼할 배우자를 구하려고 하는데, 외모, 성격, 집안, 가치관, 종교, 재력 모든 조건이 완벽한 이상형만 찾으려고 하다가는 결혼은 커녕 독거 노인이 되어 경로당에서 혼자 외로이 스타크래프트만 하다가 쓸쓸히 인생을 마감하기 십상인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링 조건을 걸 때는, 내 전략의 핵심 팩터의 단점을 상쇄시켜줄 수 있는 핵심 조건만 찾아서 걸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주 좋은 수많은 조건을 주렁주렁 추가하다 보면 여러분이 원하는 종목은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접근 방법으로, 특정 팩터의 값이나 점수나 너무 좋은 것만을 골라내는 것보다는, 특정 조건의 점수가 아주 나쁜 것들만 filtering out 하는 전략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실제로는 퀀트 필터링 조건에서 이런 접근법이 오히려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데 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을 명심해두시기 바랍니다.

턴어라운드 필터링 전략

이런 관점에서 계속 살펴보고 있는 low PER 포트폴리오 기반 비대칭 마켓 타이밍 전략에서 분기영업이익률이 흑자로 전환한 턴어라운드 종목을 추가한 전략을 시뮬레이션 해보겠습니다.

  • 진입 : 코스피 종가 > 코스피 종가 20일 이평선
  • 청산 : 코스피 종가 < 코스피 종가 10일 이평선
  • 필터링 조건 : 최근 분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20 / 10 대칭 전략과 비교해보면, CAGR은 좀 줄어들긴 했지만, MDD가 드라마틱하게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 구간까지 포함했음에도 불구하고 MDD가 -7% 도 채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지요?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합니다.

 

CAGR이 감소한 이유는 턴어라운드 종목만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필터 조건이 없는 기본 전략에 비해 투자한 종목의 수가 조금 줄었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소형주 필터링 전략

다음으로 소형주 필터링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시가총액이 낮은 가벼운 주식이 시가총액이 큰 대형주보다 장기적인 수익률이 높다는 '소형주 효과'는, 가장 기초적인 퀀트 지식이자, 전세계 주식 시장에서 매우 뚜렷하게 나타나는 알파 요인이지요?

이번 전략에서는 기존의 low PER 전략 중, 시가 총액이 하위 25% 인 종목만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해보겠습니다. 마켓 타이밍은 동일하게 비대칭 전략을 이용하였습니다.

  • 진입 : 코스피 종가 > 코스피 종가 20일 이평선
  • 청산 : 코스피 종가 < 코스피 종가 10일 이평선
  • 필터링 조건 : 시가총액 하위 25%

결과입니다. 소형주 효과가 정말 대단하긴 하네요. 사실 요약하자면, 소형 가치주 포트폴리오에 마켓 타이밍을 결합한 지극히 상식적이고 단순한 전략인데 CAGR이 42%로 올라가고, MDD 도 -10% 이하를 유지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