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MDD 근접 포트폴리오 전략 (105)

by systrader79 2021. 7. 1.
728x90
반응형
728x170

 MDD를 좋아하는 투자자들은 없습니다. 투자 전략이 MDD에 가까워지면 시스템 손절로 전략을 중단하거나, 보수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역발상으로 특정 전략이 MDD에 가까워질 때, 오히려 비중을 늘리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흥미로운 실험을 allocatesmartly에서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allocatesmartly는 다양한 정적/동적 자산 배분 전략을 소개하는 사이트입니다. Allocatesmartly에서는 1970년대부터 추적 가능한 50여개 이상의 자산 배분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백테스트 방법

* 백테스트 대상은 allocatesmartly에서 추적하고 있는 50개 이상의 자산 배분 전략이었고, 20년 이상 과거데이터가 쌓인 시점부터 백테스팅을 진행했습니다 (사후 편향 방지). 백테스팅이 처음 시작된 시점이 1970년대였기 때문에, MDD 포트폴리오 전략의 백테스팅은 20년이 지난 1990년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 백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자산 배분 전략의 현재 수익이 최근 20년간 MDD의 몇 % 이내에 근접했는지를 판정하여, 그 이하로 진입시 투자를 시작합니다.

 2) 투자 시작 이후 1개월, 3개월, 12개월 후 수익률을 평가합니다. 

 3) 이렇게 평가한 수익률을 평균적인 1개월, 3개월, 12개월 수익률과 비교하여 수익률이 몇 배인지 평가합니다. 

 

* 예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A라는 자산 배분 전략의 최근 20년간 MDD가 -30% 였다고 가정합시다. 그런데, 현 시점에서 이 전략의 성과가 좋지 않아 현재 고점대비 drawdown이 -25% 수준으로 MDD에 근접한 수준입니다. 만일 MDD에 80% 이내로 근접할 경우 이 전략에 투자한다는 규칙을 세웠다면 -30% X 0.8 = -24% 이므로, 이 전략은 기준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 시점에 이 전략에 진입하여 1달, 3달, 12달 후의 수익률을 비교하는 것이지요.

 

* 만일 1개월 후 수익률이 3% 였고, 이 전략의 평균적인 1달 수익률은 1% 였다면, 이 전략의 성과비는 3/1 = 3 배가 되는 것입니다. 즉, 평균적인 시점의 성과보다 3배 더 수익이 높다는 것이지요. 이렇게 평가한 전략의 성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MDD에 근접하는 수치 및 보유 기간의 크기와 무관하게 모든 구간에서 MDD 근접한 시점에 해당 전략을 진입하는 것이 평균적인 수준의 수익률보다 모두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MDD 근접 전략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성과는 어떨까? 

* 이 방법의 단점은 여러 전략들이 MDD에 가까워지는 구간이 clustering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전략마다 MDD를 보이는 구간이 서로 독립적이면 좋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고 모여 있다는 거죠. 물론 자산 배분 전략은 시장의 리스크를 헤징하도록 구성이 되어 있지만, 금융 위기나 특정 자산 배분 전략에 불리한 구간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은 상관성이 급증하는 구간,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은 횡보 구간)에서 집중적으로 MDD 가 발생하기 때문에, 여러 자산 배분 전략이 MDD에 가까워지는 구간도 모여 있다는 것입니다. 

 

* 그래서, 단 한 번이라도 MDD에 80% 수준으로 근접한 전략이 나오는 케이스는 전체 투자 구간의 27%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당연히 그럴 수 밖에 없겠지요? MDD에 근접하는 상황이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니까 말이죠. 이런 관점에서 MDD 근접 포트폴리오 전략을 짜면 조건을 충족시키는 구간이 안 나와서 현금 보유를 하는 경우가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신고가를 찍는 구간이라면, MDD 근접 포트폴리오 전략은 오히려 투자를 안하게 되는 것이지요. 

 

* 어쨌거나, 이런 관점에서 최근 12개월 최고점 대비 drawdown이 MDD의 80% 이내에 근접하는 전략에 동일 비중으로 분산투자하고, 전략이 MDD 근접 조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현금 보유를 하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CAGR은 8.1% 수준이지만, 수익곡선은 현저하게 부드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3. 어떻게 이런 일이?

* 일전략의 성과가 떨어져서 MDD에 가까워지면 전략의 알파가 소실되었음을 의미하거나, 전략을 중단해야 하는 신호로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이고, 실제로도 맞는 말이긴 합니다. 

 

*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생각해봐야 할 점은, 특정 전략의 성과가 MDD에 가까워졌지만, 실제로는 해당 전략의 알파가 사라지지는 않은 경우입니다. 알파가 사라지지 않았는데 성과가 MDD에 근접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전략의 흥망성쇠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 주식 시장의 사이클은 지속적으로 반복됩니다. 강력한 상승장도 언젠가는 끝이 나고, 하락 추세로 전환되고, 강력한 추세장도 언젠가는 끝이 나서 불규칙적인 횡보장으로 바뀝니다. 역으로, 지독하게 투자자들을 좌절에 빠뜨린 횡보장이 끝나면 상상지도 못했던 추세장이 펼쳐지기도 하지요 (최근 10년 간의 코스피).

 

* 이런 관점에서 보면, 자산 배분 전략의 성과의 사이클도 시장의 사이클에 맞추어 변화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은 추세장이나 자산군의 상관성이 급증하면서 동반하락하는 금융 위기 구간에 취약하기 때문에 이런 구간에 집중적으로 MDD가 발생하고, 반면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은 추세장에 강하지만 횡보장이나 변동성이 급증하면서 하락하는 구간에서 MDD가 발생하기 쉽지요.

 

* 하지만, 이런 극단적인 구간이 지나면 시장은 반대의 사이클로 회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추세장이 끝나면 횡보장이 오고, 횡보장이 끝나면 추세장이오 오고, 상승장이 끝나면 하락이 찾아오고, 하락이 끝나면 상승이 찾아오게 됩니다. 

 

* 이런 관점에서 보면 자산 배분 전략의 drawdown은 전략의 알파가 소실되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해당 전략이 유리한 구간이 시장의 사이클과 맞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가 돌리는 자산 배분 전략의 성과가 신통치 않고, 오랫동안 빌빌댄다면 이는 오히려 조만간 빛을 볼 날이 가까워지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지요.

4. Key takeaway

* 유동성이나 전략의 노출에 의한 알파의 휘발성이 강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의 경우에는 전략의 성과가 떨어지는지를 유심히 관찰하면서, 전략이 망가지면 잽싸게 전략을 중단하거나 유지보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전략의 성과가 알파의 소실보다는 시장 사이클의 변화에 주로 기인하는 자산 배분 전략의 경우에는 성과가 나쁜 구간이 오히려 절호의 매수 타이밍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자산 배분 전략 뿐만 아니라, 단기 트레이딩 전략이더라도 알파가 소실되지는 않았지만, 시장의 사이클이 전략의 사이클과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drawdown 구간에서도 관찰됩니다. 

 

* 그래서 경험 많은 트레이더들은, 전략의 알파가 굳건하다고 믿는 구간에서는 전략의 성과가 MDD에 근접할 때 오히려 증액을 하기도 합니다 (이 말이 무슨 소린지 체감하시는 분들은 이미 트레이딩에서 훌륭한 수익을 내고 계시는 분일 겁니다)

 

* 다른 말로 얘기한다면, 자산 배분 전략의 단기 성과가 좋지 않다고 해서 단타 치듯이 너무 쉽게 포기해버리는 것은 '나는 자산 배분으로 돈을 벌지 않고 그냥 시장의 호구가 되겠다' 라고 얘기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 단순하지만, 로버스트한 자산 배분 전략을 세웠다면, 시장의 변덕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10년, 20년 후를 내다보며 우직하게 투자하시는 것이 성공 투자의 지름길입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