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암호화폐 자동 시스템 트레이딩 툴 20개 소개 (101)

by systrader79 2021. 5. 16.
728x90
반응형
728x170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에 시선은 극과 극으로 갈리지만, 부인할 수 없는 분명한 사실 한가지는 전세계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몰리는 유동성은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2021년 5월 6일 기준 업비트 거래소 하나에서 발생하는 거래대금이 코스피와 코스닥 전체의 유동성보다 8조를 초과하는 수준이며, 국내 암호화폐 시장 전체의 유동성은 유가증권 시장 전체의 유동성보다 무려 20조나 많은 수준입니다. 

 

이렇게 암호화폐 시장에 넘쳐나는 유동성은 암호화폐가 트레이딩에 가장 이상적인 수단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호화폐라는 자산군에 '밸류'가 존재하는가? 암호화폐라는 자산군이 '투자(investing)' 에 적합한 자산군인가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의견이 극과 극으로 갈리고 (개인적으로는 밸류도 존재하고, investing에도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답이 없는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암호화폐가 '트레이딩'에 이상적인 자산군이라는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암호화폐에 몰리는 유동성이 엄청나다는 것, 개장과 폐장이 없이 365일 24시간 끝없이 열리기 때문에 트레이딩의 기회 또한 정규장에만 열리는 주식 같은 전통적 자산군보다 3배나 더 많다는 점, 상하한가 같은 인위적인 시장 가격을 조정하는 장치가 없다는 점, 개장과 폐장이 없기 때문에 전통적인 자산군의 트레이딩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인 갭리스크에서 자유롭다는 점, 변동성이 크다는 점, 증거금이 필요하지 않아 투자 금액을 조절하고 리스크를 자유롭게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점, 그에 따라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 및 투자 전략의 분산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주식과 선물, FX 마진 트레이딩의 모든 장점을 다 갖추고 있는 자산군이 바로 암호화폐인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암호화폐는 도박에 불과하다고 투자를 하면 안된다고 비난하지만, 사실 그런 사람들이 비판하는 이유는 도박이어서가 아니라, 도박판에서 돈을 버는 기술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트레이딩 기법은, 매우 정교하고 논리적이고, 수학적이고 통계적이고, 계량적이고, 정량적인 규칙입니다. 

사실 감정적이고 충동적이고 리스키한 '도박' 과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박판에서 살아남는 시스템 트레이딩의 기초를 갈고 닦아서 암호화폐 트레이딩을 시작하면 로우 리스크, 하이리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최근에 전세계적으로 급성장했는데, 암호화폐 시장이 성장하는 속도는 정말 현기증이 날 정도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급성장으로 발생한 부작용>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암호화폐 시장에는 단순히 거래소 위주의 서비스만 존재했는데,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정교한 시스템 트레이딩 전략을 백테스트하고, 자동 매매까지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 트레이딩 툴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20 Best FREE Crypto Trading Bots for Binance, KuCoin [2021]

Coinbase is a cryptocurrency platform that can be utilized for purchasing, selling, transferring,...

www.guru99.com

위 링크에 접속하시면 현재 나와있는 다양한 암호화폐 트레이딩 툴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단순한 그리드 트레이딩(마팅게일 기반의 물타기 전략) 봇부터 시작해서, 시스템 트레이딩 수식을 직접 짜서 백테스팅하고 자동으로 연동할 수 있는 봇, 뛰어난 트레이딩 성과를 보이는 전략의 신호를 직접 따라서 자동매매할 수 있는 서비스 등 아주 다양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서비스를 다양한 거래소와 연동시키고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까지 갖춘 서비스도 많기 때문에, 시스템 트레이딩에 어느 정도 기초가 있는 분들이라면 정말로 쉽고 편하게 암호화폐 트레이딩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각 서비스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지는 못했지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부분적으로는 뛰어난 서비스들이 많이 있지만, 트레이딩 전략을 너무 약식으로만 구성할 수 있게 한 서비스들이 많은 것 같고, 개별 종목, 개별 전략 단위로는 훌륭하지만, 퀀트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정교한 트레이딩 전략을 개별 종목에 적용하는 레벨에 오른 서비스는 많아 보이지 않는 것이 조금 아쉽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는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툴들이 많은 것 같아 뇌동 매매로 밤을 새면서 손실만 보는 트레이더들에게 큰 희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