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절대 수익형 이더리움 인덱스 출시 (100)

by systrader79 2021. 5. 5.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온지 10년이 넘었지만, 투자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시장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을 하게 된 것은 최근 3~4년 정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개념조차 생소한 암호화폐라는 것에 열광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실체가 없다','가치가 없다', '폰지 사기이다' 로 매도하는 사람들도 많았지요? 암호화폐와 이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이 탈중앙화를 표방하는 기술이다보니 관리와 통제를 할 수 밖에 없는 중앙 정부나, 본질적으로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기존의 제도권 금융사나 전통적인 투자회사에서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시대가 완전히 바뀌어서 암호화폐 시장이 본격적인 주류 자산군으로 편입될 채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어제 S&P500 지수로 유명한 세계적인 지수 산출 업체인 S&P 사에서 2021년 5월 4일, 암호화폐 기반의 index를 발표했습니다.

 

 S&P Bitcoin Index, S&P Ethereum Index and S&P Crypto Mega Cap Index인데요,

연내에 이를 기초자산으로 한 암호화폐가 ETF가 미증시에 상장되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자산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봅니다

 

 암호화폐는 현물과 유사한 형태로 이미 수많은 거래소에서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하지만, ETF로 상장되지 않아 제도권의 전통적인 자산군(주식, 채권, 상품 등)과 조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투자하기는 어려웠으나, 기초 자산의 인덱스가 개발되고, ETF로 출시되면 전통적인 투자자산과 이질감 없이 함께 투자가 가능하여 투자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이제 겨우 시작단계지만 시장이 무르익으면 기초 코인 자산군을 다양한 유니버스로 구성하고 테크니컬한 지표들을 조합한 전략 인덱스도 출시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글을 쓰기가 무섭게 구글링을 하는 순간 벌써 하나 나왔네요

IDX risk managed ethereum index인데, 자세한 인덱스 산출 방법이나 자료는 찾을 수 없었지만, 퍼포먼스 그래프를 보면, 기술적 분석을 통한 전형적인 추세 추종 전략에 기반을 둔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인덱스를 보시면 중간 중간에 플랫한 구간이 오래 지속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건 시장 상황에 좋지 않을 때 추세 추종 전략 기반으로 현금화를 한 구간임을 쉽게 추정할 수 있지요? 

 

암호화폐의 경우, 향후에는 어떻게 될 지 모르겠으나, 현재로서는 이 자산군의 가치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나 방법이 없기 때문에, 테크니컬한 트레이딩 전략 기반의 전략 인덱스가 많이 출시되리라 생각합니다. 

 

향후 혼란스러운 코인들의 움직임이 어느 정도 정리되고 나서 대장 코인들의 서열이 어느 정도 자리 잡히면, 이런 우량한 코인들을 유니버스로 한 듀얼 모멘텀과 같은 형태의 전략 인덱스들도 충분히 기대해 볼 만 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