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 (15)

by systrader79 2017. 4. 3.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도 계속해서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하 내용은 제 책 '주식 투자 리스타트(클릭)'의 일부분으로, 출판사의 허락하에 웹상에 공개합니다. 



1. 종목 선정의 기본 원칙

우선 박스권 돌파 매매에 적합한 종목을 선정하기 위한 기술적인 조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기술적인 조건의 핵심 요소는 3가지입니다.

 * 최소 2-3개월 이상의 장기간 횡보 내지는 박스권 형성

 * 박스권 상단을 완전히 돌파하는 양봉

 * 돌파시 대량 거래 수반 (20일 평균 거래량의 2~2.5배 이상)


그럼 각각의 조건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A. 최소 2-3 개월 이상의 장기간 횡보 내지는 박스권 형성

 박스권 내지 횡보 구간은 세력이 저가에서 많은 물량을 매집하고, 투자자들을 지치게 하여 매물을 소화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우리가 박스권을 관찰할 때는 주목 해야 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박스권 상하의 폭이고 둘째는 박스권 좌우의 길이입니다. 

 박스권의 상하의 폭은 좁을수록, 박스권의 기간은 길면 길수록 박스권으로서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우선 박스권 상하단의 폭부터 살펴봅시다. 박스권 상단과 하단의 폭이 좁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세력이 좁은 가격대에서 물량을 매집했다는 것을 의미하죠? 박스권 상단과 하단의 폭이 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세력이 매집한 물량의 단가의 폭 또한 편차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상하단의 폭이 좁은 박스권이 좋은 이유는 박스권 돌파시 매매할 때 우리의 매수단가가 세력의 평균 매수단가와 비슷한 수준에서 살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세력이 집중적으로 매집을 한 이후 차익실현을 위해 주가를 크게 상승시키지 않아 이후에 큰 시세가 날 가능성도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박스권 길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왜 박스권 좌우의 길이가 긴 것이 좋을까요? 

 박스권 좌우의 길이가 길다는 것은 그만큼 오랜 시간동안 세력이 개미의 매물을 받아 많은 물량을 매집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세력이 많은 물량을 매집하면 매집할수록 당연히 주가 상승의 폭도 커집니다. 왜일까요?

 그 많은 물량을 다 팔아서 차익실현을 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주가를 높이 올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매집 기간이 길면 길수록 주가가 많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세력이 주가를 많이 올릴 수 밖에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량 매물을 한꺼번에 쏟아내면 주가는 폭락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유 물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일단은 주가를 높게 띄워서 팔아야만 그나마 적은 수익이라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크게 올라갈 수 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오랜 기간 매집을 하면 주식의 보유 주체가 세력에게로 많이 넘어가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을 할 때 팔아치워서 추가적인 상승을 저해할 수 있는 다른 보유자들의 물량이 상대적으로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주가를 더 쉽게 높은 가격까지 올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는 것이죠. 

 세력의 매집기간은 당연히 종목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의 평균적인 매집 기간은 2-3개월 정도입니다. 통상적으로 이 정도 기간의 매집이 끝나면 박스권을 뚫는 시도가 나타나게 되고, 이후에 본격적인 추세 전환이 이루어지거나 아니면 재차 박스권으로 회귀해서 다시 횡보구간으로 진입합니다. 

 매집 기간이 너무 짧은 종목은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락 추세가 마무리 되는 시점에서 짧은 기간 동안만 횡보하다가 최초로 돌파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위쪽의 매물벽에 부딪쳐서 다시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따라서, 우리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는 것은 최소 2-3개월간 횡보하다가 돌파가 이루어지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것은, 주식은 싸게 사면 살수록 오를 가능성보다는 떨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싸다 비싸다의 기준은 절대적인 가격이 아니라, 매물 저항이 얼마나 강하냐 약하냐에 따라 결정되는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이죠.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