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섹터 ETF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변동성 돌파 전략 (130)

by systrader79 2023. 5. 21.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동성 돌파 전략에서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변동성 돌파 전략은 노이즈가 적고 추세성이 강한 섹터 ETF가 구조적으로 노이즈가 심한 지수 ETF를 대상으로 한 변동성 돌파전략보다 훨씬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3.05.19 -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 변동성 돌파 전략의 성과를 개선하는 방법 (129)

 

변동성 돌파 전략의 성과를 개선하는 방법 (129)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동성 돌파 전략의 승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알려드릴 내용은 네이버 블로그 ETF 시스템 트레이딩 연구소 의 포스팅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지수ET

stock79.tistory.com

 

하지만, 섹터 ETF의 유동성은 일반적으로 상당히 작기 때문에, 백테스트는 어디까지나 백테스트일 뿐, 실전에서는 불과 몇 백만원도 운용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일각에서는 제기하기도 합니다.

 

이 말이 완전히 잘못되었다고 볼 수가 없는 이유는, 대부분의 섹터 ETF의 유동성은 일 평균 수백~수천만원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섹터 ETF를 이용한 변동성 돌파 전략을 포기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주 현명한 방법으로 이 문제를 극복할 수가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 방법은 전체 ETF 유니버스 중 최근 유동성이 가장 큰 상위의 ETF만으로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유동성 상위 ETF 유니버스 전략

시장의 선두주자는 하루 단위로 바뀝니다. 물론 특정 섹터나 테마에 유입되는 자금의 흐름은 며칠, 수주, 몇 달 넘게 지속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일단위의 스타 플레이어들은 매일 바뀌게 되지요.

 

예를 들어, 최근 몇 주 동안 2차 전지 테마가 강세를 보이는 상황이라도 어제와 오늘 같은 단기 구간에서는 다른 섹터가 강세를 보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구사하려는 전략은 일단위의 변동성 돌파 전략이므로, 이 전략은 하루 단위의 강한 흐름을 포착하는 로직입니다. 따라서, 최근 강세를 보이는 섹터만을 유니버스로 구성하여 매매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매일 새롭게 출현하는 가장 강한 섹터에는 시장의 자금이 몰리게 되고, 이는 ETF의 거래량과 유동성에 직접적으로 반영됩니다. 따라서, 유동성이 큰 섹터의 ETF를 매매하는 것은, 단순히 거래의 유동성 문제 (슬리피지, 충분한 매매 대금 소화) 만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시장의 주도 섹터까지 자동으로 선별해 주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지니는 것입니다.

 

즉, 일단위로 가장 유동성이 강한 섹터의 ETF 상위 종목을 3~5개 정도 선별하여 유니버스를 구성하고, 다음날 이 유니버스에서 변동성 돌파가 발생하면 진입하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유동성 문제 없이 대장주, 주도섹터의 강력한 상승 추세에 편승하는 효과를 자연스럽게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유동성 상위 ETF 유니버스 전략 백테스트

그렇다면, 유동성이 높다는 것의 기준은 어떻게 정할 수 있을까요? 거래량 상위로 정할 수도 있고, 거래대금 상위로 정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n일간의 평균 유동성으로 정할 수도 있고, 특정 일자의 유동성에 좌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중간값을 취할 수도 있겠지요.

 

여기서는 20일 유동성의 중간값을 취한 전략과, 최근 3일 거래량 평균을 취한 전략의 퍼포먼스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전략은 최근 20일 거래대금의 중간값을 이용한 전략입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xerts/222941305594)

 

 

섹터ETF 매매전략 - 거래대금 최상위 종목 필터

섹터ETF 매매 전략을 수립한 뒤 실제로 매매를 하다보면, 대중의 관심에서 벗어난, 거래량이 말라 있는 ...

blog.naver.com

 

엄청난 수준의 수익곡선을 확인할 수 있지요?

두번째 전략은 최근 5일 평균 거래량과 전일 절대 거래량을 혼합한 방법입니다. 듀얼 모멘텀과 유사한 컨셉입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quanstaxx/223073356778)

 

[퀀트투자전략] 슈퍼 ETF 전략

안녕하세요~! 퀀스택스 입니다. 오늘은 '슈퍼 ETF' 전략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슈퍼 ...

blog.naver.com

 

참고로 두번째 전략은 익일 시가 매도가 아닌 당일 종가 매도로 시뮬레이션한 것인데도 매우 매끄럽고 안정적인 수익곡선을 보여줍니다. 익일 시가에 매도하면 당연한 얘기지만 CAGR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이와 같이, 유동성 때문에 실제 투자로 구현하기 어려운 섹터 ETF 변동성 돌파 전략은, 유동성 최상위 필터 조건을 적용함으로써, 유동성의 문제도 해결하고, 자연스럽게 강세를 보이는 시장의 주도 섹터나 테마에 편승할 수 있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p.s.최근 제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리고 있는 백석꾼님의 블로그(클릭)  Quantstaxx 님의 블로그 (클릭) 에서는 초보자 뿐만 아니라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경험있는 트레이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수 백만원의 유료 강의로 서비스해도 될 고퀄리티의 포스팅으로 가득찬 보물 창고입니다.

 

ETF 트레이딩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즐겨찾기에 추가해두시고 많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gospel79.tistory.com

 

매월 92,000원 상당의 시장의 마법사 전집을 무료로 증정합니다! (클릭)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 전집 증정!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사본간

gospel79.tistory.com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