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스캘핑 매매 기법의 핵심 원칙, 스캘핑으로 수익 내는 비법 (84)

by systrader79 2021. 1. 3.
728x90
반응형
728x170

 스캘핑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한 핵심 원칙과, 종목 선정의 기준, 매수, 매도, 손절의 원칙, 스캘핑에 유리한 구간, 호가창 매매로 수익을 내는 원리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본 내용은 대한민국 최고의 실전 단기 트레이더들의 노하우를 담은 '주식 시장의 승부사들' 중 '한봉호 편'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한봉호 님은 실전투자대회 1위 14회, 입상 19회에 빛나는 대한민국 실전 트레이딩계의 살아 있는 전설로 '마하세븐' 이라는 필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gospel79.tistory.com

 

 

1. 스캘핑 매매란 무엇이고, 성공하기 위한 비결은 무엇인가요?

 * 주식 투자는 원금의 크기나 목표, 그리고 성향에 따라 투자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원금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기대수익률을 높기려면 급등하는 종목을 족집게처럼 잡아내거나 단기간에 회전율을 높여 수익률을 쌓아가는 것입니다. 후자처럼 초단위로 빠르게 매매하는 것을 스캘핑이라고 합니다. 

 

* 국내의 경우 전체 시장이 갈 만하면 미끄러지는 특징이 있는데, 주식 보유로 인한 손실 때문에, '차라리 주식 보유로 인한 리스크를 피하자' 라며 피치 못하게 스캘핑에 뛰어드는 투자자도 있습니다. 

 

* 많은 스캘퍼들은 스캘핑을 통해 오버나잇 리스크는 효과적으로 피하지만, 장중에 발생하는 리스크에는 잘 대응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문제점은 레버리지 사용과 잦은 종목 교체와 뇌동 매매입니다. 

 장이 개장하는 초반에는 전일에 분석했던 관심 종목 위주로 원칙을 지켜 매매하지만, 장초반에 손실이 나거나 호가창이 급변하면 자신도 모르게 새로 급등하는 종목을 이리저리 찾아다니며 종목을 교체하며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순간적인 본능을 억제하지 못하고 고점에서 매수하면 손절매 타이밍을 놓치고 큰 손실을 입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제가 항상 하는 말이 '성공하려면 눈에 보이는 만큼만 매매하라' 입니다.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1. 허무했던 성공 신화 저는 과거에 예수님을 전혀 몰랐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불교 믿는 집안에서 태어나서, 중3때 미국에 이민을 갔습니다. 미국에 이민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명문

gospel79.tistory.com

 

* 이 말의 의미는 평소 주가의 움직임을 잘 아는 종목을 장 시작 이후 주가의 변동성이 커질 때 매매하면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잘될 수도, 안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스캘퍼의 눈에 보이는 매매란, 종목과 시장의 움직임에 한 눈에 들어오는 상황에서 매매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한 비결은 종목 선정시 항상 시장에서 제일 인기 있는 종목 위주로 분석하고 현재가창을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 제일 인기 있는 종목으로 계속 보다보면 주가를 오르게 하는 원인과 추종 매수세의 움직임을 어느 정도 알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가창에서 매수, 매도 물량의 움직임이 눈에 들어오게 되면서 매매를 좀 더 쉽게 하게 됩니다. 

 

* 주가의 흐름을 알고 하느냐, 모르고 하느냐는 스캘핑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는 하루 전반에 걸쳐서 다 알게 되는 것은 아니고, 장 초반 거래량과 순간 변동성이 커질 때만 성공 확률이 높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생존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종목을 선정할 때 반드시 시장 인기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100만원으로 70억원을 만든 마하세븐 한봉호
주식 시장의 승부사들

2. 호가창 매매 기법의 핵심 원리, 상승 호가창과 하락 호가창의 특징

 * 현재가창의 구성을 살펴보면 대부분 매수잔량, 매도잔량, 그리고 실시간 체결창으로 짜여 있습니다. 주가가 오를 때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주가가 상승하려면 매도 1호가의 잔량을 매수세가 먹고, 매수 1호가에 안정적인 매수 잔량을 쌓아야 합니다. 그래야 보는 사람 입장에서 순간 안정적이게 되고, 매도세는 매도를 보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반복되면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반복되는 속도가 빠르면 주가의 기울기가 급하게 그려지며 상승합니다.

 

 * 이런 구간이 끝나면 매도 1호가 혹은 2,3호가 물량을 매수세가 먹더라도 바로 매도 물량이 다시 쌓이면서 주가가 오르는 듯 하다가 미끄러지는 구간이 많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럴 때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매매의 성공률을 높이기 어렵기 때문에 현재가창 매매자는 쉬어가는 것이 정답입니다. 

 

 

 

서울의대 수석 졸업 원종수 박사의 충격적인 실화

가난했던 어린 시절 저는 1951년딸 셋 가정에 네 번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육군대위로 전쟁에 나가 계시고 어머니 혼자께서 저를 기르셨습니다. 저희는 대전에 살았고 아버지는 제가

gospel79.tistory.com

 

호가창의 구조

 

3. 스캘핑 매매의 매수, 매도, 손절매에는 어떤 원리가 들어가 있나요?

 * 스캘핑 매매 기법만 하더라도 사용자의 능력이나 전체 시장의 흐름에 따라 수익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 스캘핑 매매 기법의 매수는 상승할 때는 눌림목을 이용하고, 하락할 때는 충분히 떨어져서 자율 반등이 나올 구간을 이용합니다. 매도는 보통 1파 상승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원칙인데, 어느 정도 경지에 올라선 투자자라면 당시 분위기에 따라 2파나 3파 상승까지 기다리기도 합니다. 

 

 * 손절매는 매수 이후 주가가 멈춰 있거나 재차 하락 징후가 보인다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합니다. 재매매의 경우 매도 이후 주가가 바로 급등하려고 하거나 눌림 후 재상승하려고 하면 재빨리 매매를 다시 반복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매매하는 종목의 주가가 빠르게 움직이면서 거래량이 많을 때라는 전제가 분습니다. 

 

* 주가가 천천히 움직이고 거래량도 별로 없는 구간에서 매매하는 것은 스캘핑이 아닌 추세 매매나 포지션 매매 같은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아무리 연습해도 긍정적인 공통점을 찾기 어려워 매매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꼭 구분하길 바랍니다. 

 

 

4.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나 구간 외에는 리스크가 증가하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스캘핑의 매매 기회는 거래량이 많고 순간 변동성이 커지면서 상승 추세를 만들 때 매매하기 제일 좋은 조건이며, 장 초반에 많이 나타난다고 여러 번 말씀드렸습니다. 보통 스캘핑 고수들은 오전 10시 이내에 하루 대부분의 수익을 얻고 그 이후에는 리스크를 관리합니다. 고수라고 해도 10시 이후나 매매 구간 이외에서 매매를 하게 되면 어떠한 일들이 벌어지게 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 장 시작 이후 관심 종목이나 좋은 구간이 다 지나가면 그 때 부터는 주가가 멈추거나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주가의 단기 움직임도 완만해집니다.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간으로 접어들게 되는데, 이 때도 욕심을 버리지 않고 무리하게 매매를 하게 되면 탄력이 떨어진 구간이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손실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스캘핑에서 수익을 내기 위한 핵심 조건이 큰 변동성과 유동성, 거래량이 큰 구간인데, 이 기본적인 요소가 모두 사라진 구간에서 억지로 뇌동 매매를 하기 때문에 손실이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 결론적으로 매매 원칙을 지키기 어려운 시간 또는 구간에서는 유한한 능력을 지닌 트레이더가 분석의 어려움과 욕심, 집착 같은 심리적 갈등으로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미국 육사 교과서에 기록된 한국인 영웅의 실화

고아가 된 임종덕 1949년 당시 12세의 임종덕은 중국 용정에서 독립운동을 하던 부모님과 함께 귀국하여 서울중학교에 입학했다. 그러나 1년 뒤 북한의 6.25 남침으로 미쳐 피난을 가지 못하고 고

gospel79.tistory.com

5. 스캘핑에서의 리스크 관리 원칙과 노하우는?

 * 스캘핑에서 손실을 보는 이유는 대부분 추격 매수, 손절매 부재, 물타기 같은 위험과 심링 따른 탐욕, 공포, 집착, 미련 같은 감정에 의해 순간 지배를 받아 계좌가 점점 위험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 상황을 극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데이 트레이더라면 오늘만 날이 아니다. 내일도 시장은 열리고 1년 뒤에도 시장은 열린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잡고 시장에서 뺏어가는 것은 어쩔 수 없어. 시장을 이기려고 하지 말라는 체념 아닌 체념으로 감정을 추스릅니다. 유한한 능력의 트레이더가 변수가 많은 시장에서 깡통을 방지하려면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잘 다스리는 관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 숙련도는 최적의 매매 타이밍을 잡으려는 노력을 계속하면 높아지긴 합니다만, 전체 시장이 강세장이거나 일부 테마주나 개별주의 상승이 굉장히 크게 나타날 때가 연습하기 좋은 환경으로, 이 때 연습을 하면 숙련도가 높아집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전 투자 대회 우승 4회, 12회 입상의 경력을 가진 고수 중의 고수 보컬 김형준 님의 트레이딩 노하우를 살펴보겠습니다~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클릭)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