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주식 투자자를 위한 추천 도서 (86)

by systrader79 2021. 1. 7.
728x90
반응형
728x170

  주식 투자자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는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훌륭한 추천도서 리스트를 제시하는 것을 봅니다. 저도 제 나름대로의 리스트를 제시할 수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추천 도서를 제시하기보다는 나에게 맞는 투자에 유용한 좋은 책을 고르는 원칙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1. 나의 투자 성향에 맞는 책을 골라라

*  나의 투자성향에 맞는 책을 골라야 하는 이유는 좋은 주식 투자 서적이라는 것이 사실 굉장히 주관적이고 개인에 투자 성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추천받는 책들은 워렌 버핏이나, 벤자민 그레이엄과 같은 가치투자의 고전서적들입니다. 좋은 기업을 찾아서 장기간 보유하는 일반적인 주식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훌륭한 추천 서적이지만,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캘핑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의미없는 책에 불과합니다.

 

* 반면, 세부적인 매매 테크닉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일반적으로' 품격이 없는 '잡서, 기법서' 라고 치부되는 매매 기법서가 훨씬 더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주식 투자에 관련된 서적을 읽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일까요? 단순한 지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도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투자에 적용해서 수익을 얻기 위함입니다. 

 

* 사람마다 선호하는 투자의 방식은 다 다릅니다. 정성적인 장기 투자, 단기 트레이딩, 시스템 매매, 퀀트 투자, 자산 배분 투자 등 다양한 영역이 있습니다. 정말로 나에게 가치 있는 투자 서적을 찾기 위해서 가장 먼저 명심해야 하는 것은, 나에게 가장 잘 맞고, 내가 실제로 투자를 목표로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입니다. 

 

* 순수하게 지적인 욕구를 충족하고 교양을 쌓는 목적이라면 모든 책을 다 읽어도 좋지만, 그렇지 않고, 실리적으로 투자에 도움을 받기 위한 목적이라면 반드시 '목적 지향적'으로 도서를 선택해야 합니다. 

 

* 이런 관점에서 접근하면, 나의 투자 성향에 따라 남들은 하나같이 정말 훌륭한 책이라고 추천하는 것도 나에게는 아무 의미없는 책일 수도 있고, 남들은 잡스러운 기법서라고 얘기하는 것도 나에게는 정말로 훌륭한 매뉴얼이 될 수 있습니다. 

 

* 남의 말을 듣지 말고, 나의 투자 성향과 관심을 분석해서 주체적으로 타겟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은 장기 투자자입니까? 단타쟁이입니까? 자산 배분 투자자입니까? 

  여러분의 심장을 뛰게 하는 투자의 영역이 무엇인가요?

  남들에게 휘둘리지 마세요. 유명한 사람이 추천했다고 다 읽지 마세요.

  내가 관심이 없는 분야의 책이라면 교양을 쌓기 위한 목적이 아닌 이상 시간 낭비, 돈 낭비일 뿐입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타겟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 저 개인적으로는 경제지식을 통해 지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철저하게 '구체적인' 투자와 트레이딩의 기술로 투자 수익을 얻는 것에 관심이 있는데요, 이런 관점에서 추천 도서를 선택하다보면, 제가 양서라고 생각하는 책들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다고 추천하는 책과 완전히 동떨어진 경우가 아주 많았습니다. 

 

* 반면, 일반적으로 깊이가 얕은 잡서 내지는 기법서, 트레이딩 서적이라고 치부되는 책들이 제게는 오히려 바이블 같은 책이었고, 실전에 '직접' 써 먹을 수 있는 팁들로 가득했습니다. 

 

* 남에게 휘둘리지 마세요. 

  책장을 멋있게 장식할 수 있는 관상용 책을 사지 마세요.

  관상용 책이 여러분의 계좌를 불려주지 않습니다. 

  그냥 지적 허영심을 충족시켜 줄 수는 있겠지만요.

 

2. 지식의 밀도가 높은 책을 골라라

* 여러분이 관심이 있는 투자 방식을 정했다고 칩시다. 그렇다면 이제 그 영역에 관련된 투자 서적을 찾아보면 됩니다.  그런데 인터넷 서점에서 관심이 있는 투자 방식으로 검색을 하면 책들이 산더미 같이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홍수 같은 책 중에서 어떤 책을 골라야 할까요? 제가 추천하는 책은 지식의 밀도가 높은 책을 고르라는 것입니다. 

 

* 지식의 밀도가 높다는 것은 한 문장, 한 줄에 담고 있는 정보의 양이 구체적이고 풍부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가장 지식의 밀도가 높은 책은 대학교의 전공 교재입니다. 대학교의 전공 텍스트는 한 줄 한 줄이 수많은 논문에서 추출된 핵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지요. 그래서, 내가 관심이 있는 어떤 분야의 교양 입문서를 볼 때와 전공 서적을 볼 때의 지식의 밀도와 깊이는 차원이 다르지요. 

 

* 입문 단계에서는 아는 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접근하면 되지만, 어느 정도 지식이 쌓이고 나면, 지식의 밀도가 높은 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식의 밀도가 높은 책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별 의미없는 서론이나 뜬구름 잡는 파트가 적고, 핵심적인 내용이 충실하게 구성되어 있다.
  • 책의 내용이 구체적이고, 객관적이고 정량적이며, 명확한 데이터와 수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실제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 반대로 지식의 밀도가 낮은 책은 어떨까요? 개인적으로는 시중에 출간되는 주식 서적의 80% 이상은 지식의 밀도가 낮은 책들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책 제목은 '월급쟁이가 주식으로 안정적으로 년 20% 수익을 올리는 법' 이라고 해놓고, 1/3은 저자 소개, 자랑, 내가 어떻게 주식을 시작하게 되었는지를 파란만장하게 늘어놓고, 1/3은 본론인데 여기서도 딱히 구체적인 방법은 소개하지 않고 누구나 다 아는 좋은 주식을 잘 골라서, 흔들리지 말고 잘 보유해서, 원칙을 잘 지키고 매도하라는 뜬구름 잡는 소리로 채워져 있습니다. 마지막 결론은, 서론과 본론의 얘기를 재탕해서 요약한 수준이지요. 

 

* 이런 책을 읽고 나면 남는 것은 나지막한 현타 뿐입니다. 

 

* 꼭 베스트셀러, 유명한 사람이 썼다고 지식의 밀도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심지어는 책 전체의 내용을 압축하면 책 제목과 일치하고, 그 이상의 아무런 구체적인 정보도 얻을 수 없는 밀도가 낮은 책도 부지기수입니다. 

 

* 여러분이 지금까지 읽었던 투자 서적들을 한 번 리뷰해보세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느껴지는 책들을 대부분 이렇게 지식의 밀도가 낮은 책이었을 것입니다. 

3. 지식의 밀도가 높은 책을 고르기 위해서는?

* 나에게 맞는 지식의 밀도가 높은 책을 고르기 위한 요령은 두가지입니다.

 

* 첫번째 요령은, 책을 보거나 사기 전에 목차부터 훓는 방법입니다. 나에게 맞는 좋은 책은 목차만 봐도 대번에 알 수 있습니다. 목차에 그냥 뜬구름 잡는 얘기, 신선 놀음하는 얘기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그 책은 읽을 가치가 없지요. 

 

* 두번째 요령은, 책에서 제시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흡수하려고 하기 전에, 내가 능동적으로 얻고자 하는 투자의 목표 지식을 먼저 설정하고, 역으로 책에서 그 내용이 있는지를 능동적으로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주식 책을 볼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론부터 결론까지 끝까지 다 읽으려고 하는데 이는 시간 낭비입니다. 대부분의 책들은 지식의 밀도가 낮기 때문에 별 의미없는 신변잡기적인 내용, 내가 지금 구체적으로 얻고자 하는 부분이 아닌 내용들은 그냥 제껴버리면 됩니다. 이렇게 능동적인 발췌독을 하겠다는 관점에서 책을 훓어보면, 이 책이 얼마나 나에게 도움이 되는 책인지 대번에 알 수가 있습니다. 

4. 그래서, 내가 구체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었는가? 

* 이런 방법으로 지식의 밀도가 높은 책을 골랐다면, 책을 읽으면 됩니다. 물론 여기서도, 책의 모든 내용을 다 봐도 되지만, 별 영양가 없는 서론 부분은 대충 훑고 넘어가도 좋습니다.

 

* 본론에 들어가서, 구체적이고 의미있는 정보를 얻었다면, 여기서 끝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지식의 밀도가 높은 책에는 당연히 구체적이고 투자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읽는 내내 아니 이렇게 훌륭한 내용이 있었어? 라며 감탄할 지도 모릅니다. 

 

* 하지만, 이렇게 훌륭한 내용을 읽는다 하더라도, 그 내용이 결국 내가 구체적으로 얻기를 원했던 의문에 답을 주는 것인지 최종적으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과정을 진지하게 한 번 시도해보면, 정말로 감탄을 하며 읽었던 책의 내용 중에 나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은 별로 없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 이런 관점에서, 시중에 나와 있는 투자 서적을 막연하게 읽으면서 나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찾기 보다는, 책을 읽기 전에, 내가 지금 원하는 정보, 의문을 구체적으로 메모해두고, 이에 대한 답을 찾겠다는 능동적인 방법으로 책을 골라서 읽게 되면 좋은 책을 쉽게 찾을 수도 있고, 훨씬 독서의 효율도 높아지게 됩니다.

 

* 마치 우리가 궁금한 내용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볼 때, 웹문서에 나와 있는 모든 내용을 다 보지 않고, 우리가 궁금한 사항에만 집중해서 그 부분만 목적 지향적으로 취사 선택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 그래서, 그 책에서 여러분이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속시원하게 답을 얻었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좋은 책을 잘 고르신 겁니다. 

5. 비단 투자 서적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 지금은 인터넷에 너무나 많은 자료와 훌륭한 동영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책, 블로그 아티클, 논문, 유튜브 강좌 등 지금은 정보가 적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가 너무나 많아서 여기서 노이즈와 나에게 진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는 작업을 하는 것만 해도 큰 일이 되었습니다. 

 

* 아마 여러분들의 브라우저에도 수많은 투자 관련 사이트들이 즐겨찾기에 등록되어 있을 것입니다. 별 생각 없이 투자에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에 습관적으로 여러 사이트에 접속하여 정보를 확인하고 나의 투자 지식이 매일 향상되고 있다고 착각할지 모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 내가 현재 궁금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구체적인 투자 지식과 의문점에 대해 매일 능동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나는 그냥 노이즈의 홍수 속에서 의미없는 지식을 스캔하며 투자 지식이 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단순히 북마크된 투자 관련 사이트에 매일 업데이트 되는 자료를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것보다는 내가 원하는 의문, 지식을 정리해두고 그런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능동적으로 구글링하여 정보를 얻어내는 편이 훨씬 더 훌륭한 접근법입니다. 

 

*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실제로 나의 투자 지식을 가장 빠른 시간내에 향상시킬 수 있는 자료들은 매일 편하게 감상하면서 뭔가를 얻었다는 느낌을 주는 메이저 경제 방송의 시황 채널이 아닙니다. 비록 지식의 밀도가 높아서 씹고 소화하기가 힘들지만, 그 과정을 지속하다보면 실전 투자에 아주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투자 기법과 테크닉이 쌓이는 투자 전략 정량적인 투자 기법을 연구하는 자료들이 훨씬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