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트레이더가 주의해야 할 배당락일 (82)

by systrader79 2020. 12. 28.
728x90
반응형
728x170

 불꽃 같았던 2020년 증시가 마무리되는 시점입니다.

 연말에는 많은 상장 기업들의 배당락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트레이딩을 하는 분들이라면 배당락에 유의하셔야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배당이란 무엇인가?

 * 우선 배당이 무엇인지부터 알 필요가 있는데요,

 배당이란 기업이 기업활동을 통해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현금이나 주식 형태로 보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배당을 지급하는 주기는 월배당(매월), 분기 배당(3개월), 반분기(6개월), 연배당(1년)으로 다양한데 일반적으로는 연배당을 많이 시행합니다. 

 결론적으로 2020년 올해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12월 28일까지 해당 주식을 매수하여 장마감까지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29일에 매수한다면 배당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지요. 


* 12월 28일에 매수하여 29일에 매도한다면 내년 2~3월 경에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19년 기준 코스피 상장사의 평균 시가배당률은 2.3% 정도입니다. 


* 물론 모든 종목이 다 배당을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가 보유한 종목이 이번에 배당을 주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무배당 종목이라면 당연히 배당락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배당에 대한 정보는 여기(클릭)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2. 배당락이란?

* 그렇다면, 28일에 매수했다가 29일에 팔면 평균적으로 공짜로 2.3% 정도의 차익을 먹을 수 있는 것일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배당으로 나갈 현금이 배당 전 시가 총액에서 미리 빠져나간 것으로 간주된 상태에서 주식이 거래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배당락일에는 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배당 수익률 정도의 주가 하락)

 또한, 배당금을 노리고 주식을 단기간 보유했던 투자자들이 매도에 참여하여 주가 하락이 가속화되기도 합니다. 


* 이런 이유로, 일반적으로 배당락일에는 시가가 낮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기업의 펀더멘탈에 문제가 있어서 빠지는 것이 아니라, 이런 구조적인 요인 때문에 빠지는 것이라 시가에 갭하락이 크게 발생했다가 장초반에는 반등이 크게 일어나는 경우도 흔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배당락일 시초가가 반드시 빠지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사실을 모르고 단기 트레이딩을 하는 분들은 배당락일에 크게 당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배당락일에 발생하는 시초가 하락의 손실은 진짜 손실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차피 내년 2~3월에 배당락에 의한 손실은 배당금 형태로 입금되기 때문입니다. 


* 배당락일에 시초가가 항상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순수한 배당락은 -2% 정도인데, 주식 자체의 매수 수요가 몰리면, 이를 상쇄하여 플러스로 시초가가 시작할 수도 있고, 악재가 겹치거나 매도세가 증가한다면 -2%보다 더 떨어질 수가 있지요. 

 즉, 배당락일의 시가는 배당락 + 알파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알파가 플러스가 될 수도 있고,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지요.


* 하지만, 기본적으로 배당락이라는 요소 자체가 디폴트로 마이너스로 깔고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트레이딩 관점에서 접근하는 경우 12월 28일에 주식을 들고 가는 분들이라면 12월 29일에는 계좌상 손실로 찍혀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트레이딩 관점에서 배당락에 대한 대비는?

* 사실 단기 트레이딩이나 장기 투자나 배당락에 의한 일시적인 손실은 나중에 배당으로 입고가 되기 때문에 배당락일의 손실은 실제 손실이 아니라 계좌상의 일시적인 손실로 볼 수 있습니다. 


장기 투자자의 경우 이에 대한 심리적 충격이 덜하지만, 어쨌거나 12월 28일에 매수하여 배당락일에 매도를 해야 하는 단기 트레이더의 경우에는 일시적으로나 매도에 의해 손실이 확정되기 때문에 심리적인 타격이 좀 더 클 수 있지요. 


* 이에 대응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12월 28일에는 모든 종목을 털고 오버 나잇을 쉰다 (종가 베팅 금지), 12월 29일부터 매매 시작


 2) 오버나잇으로 홀딩한 상태에서 12월 29일에 매도해야 할 경우, 시가에 바로 털지 말고, 장초반에 반등하는 성향이 강하므로 이를 활용하여 반등 구간에서 매도한다.


 3) 배당락에 대한 사실을 모르고 오버나잇해서 멘붕에 빠졌다면, 이 블로그 글을 읽고, 어차피 내년에 배당으로 입고 될거니까 멘붕에 빠지지 말자고 스스로를 위안하며 정신승리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지요? 


 누구에게는 축복일 수도 있는 배당락이 지식이 없는 분에게는 일시적인 멘붕으로 작용할 수도 있으니, 이에 대한 사전 대응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연말 배당락 쇼크, 당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젠포트 바이블 강의 (클릭)>

 

<닥터 퀀트의 추세의 정석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