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기초(필독)

Market intraday momentum (79)

by systrader79 eternity79 2020. 7. 11.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기 트레이딩에서 대단히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독특한 seasonality인 market intraday momentum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Market intraday momentum은 Lei Gao, Yufeng Han, Sophia Zhengzi Li, Guofu Zhou가 2018년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에 투고한 논문인데요, 원문은 여기(클릭)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1. Market intraday momentum 이란?

*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market intraday momentum은 주식 시장에서 장중의 주가 움직임의 규칙적인 패턴 중의 하나로 장초반 30분의 모멘텀이 장 후반 30분의 모멘텀을 좌우한다는 의미입니다. 

 (장초반 30분에 많이 오르면 장막판 30분에도 많이 오른다)


* Market intraday momentum에 대한 자세한 고찰에 앞서 이 논문의 결론부터 먼저 살펴본 후 그 원리와 의의를 살펴보겠습니다. 


2. Market intraday momentum의 핵심 내용

* 1993 ~ 2013 기간의 S&P500 ETF 데이터를 분석함


* 장초반 30분 수익률 (한국 기준 : 전일 종가 ~ 당일 9시 30분 수익률)이 장막판 30분 수익률 (오후 3시 ~ 3시 30분) 수익률을 좌우한다.

 9시 30분 주가가 전일 종가대비 많이 오를수록, 장막판 30분 구간의 수익률도 높고,

 9시 30분 주가가 전일 종가대비 많이 하락할수록, 장막판 30분 구간의 수익률도 낮다.


* 이 현상은 장초반 30분 뿐만 아니라 장초반 1시간 구간까지도 유효하게 관찰된다

  (장초반 30분, 35분, 40분, 45분, 50분, 55분, 60분 수익률이 모두 장후반 30분 수익률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임)


* 이 현상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게 나타나며, 변동성이나 거래량이 큰 날, 기관이 많이 매수하는 종목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 이 현상은 미국의 다른 ETF를 포함한 international ETF에서도 동일하게 관찰된다
  (전세계 주식 시장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나타난다는 의미)


3. Market intraday momentum의 의미와 원리

* 이 원리는 트레이딩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장초반 30분 수익률이 장후반 30분 수익률을 좌우하므로, 장막판 30분에 매매를 할 때 적극적으로 응용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 종목이나 선정하는 것이 아니고, 장 초반 30분 수익률이 높았던 종목을 우선적으로 고르는 방법이지요. 종가베팅에도 유용한 필터링 조건으로 응용할 수도 있겠지요? 


* 전형적인 패턴을 한 번 차트에서 살펴볼까요?

 


 장초반 30분에 30분붕 기준으로 장대 양봉이 형성되며, 장초반 30분 수익률(논문에서 얘기하는 장초반 30분 수익률은 당일 시가 ~ 9시 30분 구간이 아닌, 전일 종가 ~ 당일 9시 30분 기준입니다) 이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 거래량과 유동성이 줄어드는 장중 구간을 지나, 유동성이 다시 커지는 장 막판 30분에 주가가 상승하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장초반 30분 수익률이 플러스면 무조건 장 막판 30분 수익률이 플러스라는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통계적 속성이 그렇다는 것이지, 모든 상황에서 모든 종목에서, 매일 이런 것이 100% 나타난다는 의미는 당연히 아닙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이러한 패턴은 통계적으로 매우 의미있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특정 종목 한 두개 하루 이틀 하고 때려치지 말고, 매일 수십개 이상의 종목에 포트폴리오 단위로 투자하면, 이런 market intraday momentum의 알파를 취할 수 있겠지요?


4. Market intraday momentum 왜 나타나나?

* 그렇다면 왜 이렇게 중간에 뚝 떨어진 장 초반 30분의 움직임과 막판 30분의 수익률이 연관이 있는지 이유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지요?


* 논문에서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거액의 자금을 집행하는 기관이나 큰 손들은 막대한 유동성을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거래대금이 많이 몰리는 구간인 장초반 30분과 막판 30분에 집중적으로 매매할 수 밖에 없기 때문


 2) 장초반에 나쁜 뉴스를 접한 투자자는 장초반에 포지션을 청산하지만, 정보가 늦은 매매자들은 장중에 처분하는 것보다 유동성이 큰 장 후반에 처분하는 선택을 하기 때문


 이라고 설명합니다. 


* 주식시장의 거래량은 장초반과 마지막 30분에 집중되어 있고, 이는 전세계 모든 주식시장과 선물, 외환시장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seasonality입니다. 이 구간은 유동성 뿐만 아니라 변동성도 아주 큰 구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장초반의 움직임은 변동성과 유동성이 후반보다 훨씬 더 커서 단기 트레이더들이나 큰 손들이 집중적으로 매매하는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이유로 인해 장초반에 기관의 매집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장초반에 기관의 입장에서는 대량의 거래량을 받으면서 주가를 상승시킨 상황이 됩니다. 즉, 차트상으로보면 장초반에는 거래량이 실린 양봉이 출현하는 셈이 됩니다. 거래량이 적은 양봉이 아니라 거래량이 실린 양봉이기 때문에, 장중에 유동성이 떨어지면서 주가가 하락을 하게 되면, 장후반에는 기관이나 세력의 평균 매수단가 정도까지 하락하는 상황이 발생하겠지요?


 만일 장중에 긴 위꼬리를 달면서 차익실현이 발생한 경우, 음봉으로 마무리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기관들은 장중에 지속적으로 시분할 매수를 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마지막에 주가가 반전되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패턴을 보이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수의 장중 움직임 패턴은 시가는 상승했다가 장마감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패턴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종목들은 장초반에 시가가 플러스로 시작해서 음봉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유동성과 변동성도 가장 큰 장초반 30분 구간에서 이것을 극복한다는 것은 기관이나 큰 손 같은 강한 힘을 가진 세력의 매수세가 개입되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단순해보이지만, 아주 신기하면서도 심오한 원리를 담고 있는 market intraday momentum, 단기 트레이딩의 핵심 로직이나 필터링 조건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Market intraday momentum 논문의 상세한 리뷰는 김찬수 님의 블로그 (클릭)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후원 안내>

 도움이 되셨나요? 

 블로그 상단에 삽입된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해주시면, 도서 구입, 저널 구독 등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1

  • 팬이에요 2020.07.11 01:13

    어.... 한국에서는 이상하게 안먹히더라구요
    Reversion 현상이 유독 강하더라구요 왜 그럴까요?ㅠ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