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필독)

차트 분석을 통한 스캘핑 매매의 핵심 원칙 (88)

by systrader79 2021. 1. 9.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트 분석을 통한 스캘핑의 대가 강창권님의 스캘핑 노하우를 살펴보겠습니다. 

 강창권님은 2002년, 2008년 한국 투자증권 실전투자대회 1위 (수익률 252%, 583%), 2010년, 2011년, 2016년 미래에셋증권 실전투자대회에서 각각 1위, 2위, 2위 (수익률 342%, 145%, 160%)를 수상한 단기 트레이딩의 실전 대가입니다. 

 

 

강창권의 트레이딩 원칙

 

1. 일반적인 트레이딩시 어떤 기법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 저는 수익을 내는 유용한 기법 중 하나로 스캘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이슈 종목들을 위주로 투자 금액의 30% 이내에서 오버나이트포지션을 취합니다. 저는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부터 지금까지 단기 매매가 습관처럼 몸에 배어 있습니다. 

 

* 테마주는 장중에 급등락이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수익을 지키고 손실을 최소화하려면 미리 스톱로스 기능을 숙지해서 매수 후에는 반드시 수익과 손실 구간에 스톱로스를 걸어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 스캘핑이란 어떤 종목을 매수해서 1~3% 정도의 수익을 내고 매도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1분당 20억원 이상의 대량 거래가 터지는 종목으로 스캘핑을 하면서 추세 매매를 잘한다면 장중 10%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종목 선정은 당일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면서 거래량이 급증하는 종목을 매매해야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 만약 지금 여러분이 스캘핑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또는 지금 스캘핑을 하고 있는 분이라면 매수한 후 손실률 3% 이내에서 과감하게 손절매할 수 있는 분들만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목을 매수한 후 아니다 싶을 때 기계적으로 손실률 2~3% 이내에 무자르듯 싹둑 자를 수 없다면 스캘핑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아침에 매매할 수 없다면 종가 매매나 시간외 단일가 매매 기법 등을 연구해서 투자하는 방법을 조언하고 싶습니다. 

 제가 주식 강의를 하면서 봤던 사례 중에 초기 투자 원금 1000만원으로 MTS 매매를 통해 하루에 100만원에서 300만원 정도의 수익을 내는 직장인 투자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분들이 어떤 매매기법으로 시장에 접근하는지 살펴보니, 대부분 오후 시간에 종가 베팅 내지 시간외단일가에서 종목을 매수해서 다음날 시초가 부근에 매도하는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2. 스캘핑을 위해 종목 선정을 하는 본인만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 좋은 뉴스가 나온 종목들 중 10% 이상 시초가 갭 상승으로 출발하는 종목은 스캘핑 대상에서 제외하는 편입니다. 갭 상승을 크게 하고 나면 절대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이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많이 경험해봤겠지만, 시초가가 높게 상승해서 출발하는 종목은 수익이 날 확률보다 손실을 볼 확률이 훨씬 크다는 것입니다. 

 

* 시초가 매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0% 이상 갭상승 출발하는 종목보다는 2~5% 갭 상승 출발해서 거래량이 많아지면서 밀어올리는 종목 위주로 선정해야 수익이 날 구간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장 초반 돌파 매매

* 10% 이상 큰 갭 상승으로 출발했는데, 시초가에 매수해 많은 손실을 보게 되었다면 지금 당장 투자 패턴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 장이 시작되고 나면 대부분의 트레이더는 상승률 상위를 보고 매매하게 됩니다. 그런데 초보자들은 너무 크게 오른 종목보다는 전일대비 거래량이 터지는 종목 위주로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량이 많이 터진다는 것은 시장에서 그만큼 인기가 있는 시장 주도주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 9시 3분 이내에 전일 동시간대비 300% 이상 거래가 급증하며 양봉을 형성하며 상승하는 종목을 빨리 캐치해서 공략해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3. 시간외 단일가 매매의 핵심 노하우

* 2005년부터 시작된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오후 3시 30분 정규시장을 마감하고 4시 10분부터 10분 단위로 오후 6시까지 총 12회의 매매가 이루어지며 상하한가 폭은 +-10% 입니다. 시간외 단일가에서도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크게 상승하는 종목도 있고, 수급과 재료에 의해 +10% 상한가에 가는 진입하는 종목도 있습니다. 

 

* 여기서 한가지 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부분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 시간외단일가 매매에서 상승하는 종목의 주가 조정 시간대는 오후 4시 50분에서 5시 10분으로, 평균적으로 이 때 상승 종목을 가장 저점에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시간외단일가에서 상한가로 마감하게 되면 대부분 다음날 +10~20% 정도 갭상승으로 출발하게 될 확률이 큽니다. 또한, 대부분 다음날 시초가가 전날 시간외단일가의 상한가보다 추가로 상승해서 출발합니다.

 

* 따라서, 시간외 단일가 매매시 분명한 '재료' 가 있어 상한가에 진입하는 종목을 매수해 다음 날 시초가 부근에 매도하면 수익을 얻을 확률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간외 단일가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시초가 매매를 하지 못하는 직장인 투자자라면 종가 베팅 또는 시간외 단일가 매매를 연구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나만의 기법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4. 손절매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떤 경우에 손절매하셨나요? 

 * 어떤 매매를 하느냐에 따라서 손절매의 기준이 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스캘퍼라면 최소 1~3% 이내에서 과감하게 손절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매수해서 손실이 난다는 말은 매수 포인트가 잘못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경우 대부분 추격 매수를 해서 고점에서 덜컥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절매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거래량이 없으면서 횡보할 때 최대한 저점에서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 정말 손절매를 하지 못하겠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라면 자신의 의지를 따르지 말고 시스템의 힘을 빌려 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모든 증권사의 HTS와 MTS에는 특정한 가격 또는 가격대에서의 수익과 손실을 매매 조건으로 미리 설정할 수 있는 '스톱로스와 트레일링 스톱'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이런 기능을 미리 공부해서 실전에 활용해보길 바랍니다. 

 

5. 강창권의 트레이딩 원칙

* 귀동냥 투자를 하지 말자

* 소액으로 실력과 경험을 쌓자

* 자신에게 적합한 매매 기법과 시간을 찾자

* 하락 장세에는 현금 비중을 높이고 때를 기다리자

* 욕심을 버리고 수익 그 자체에 감사하자

* 좋은 스승을 찾아가 배우자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단기 트레이딩의 실전 대가, 제시스페라의 매매 원칙과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