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Nicholas Darvas 칼럼

다바스의 매매법 (4)

by systrader79 2021. 10. 5.
728x90
반응형
728x170

前챕터에서 그렇게 다바스에 대해서 얘길 했는 데, 다바스가 어떻게 매매했는지 예시를 보여주지도 않고 넘어가는 것은 좀 섭섭해하실 것 같아서, 특별히 다바스의 매매법을 살짝 살펴보겠습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조정장에서 많이 침체되어 있을 여러 투자자분들께 희망을 안겨드릴 내용이라 생각해서 목차에 없던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조정장 후의 나타나는 빛나는 제 2의 테슬라들. 역사는 반복되고 시장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번 조정장이 끝나고 반등장이 시작되면 제 2의 테슬라, Lorrilard같은 종목들은 그 어떤 때보다도 더 아름다운 곡선을 그리며 상승할 할 것입니다.

 

첨부한 차트는 1950년대의 테슬라, Lorrilard입니다. 2년만에 500%에 가까운 상승율을 기록한 제대로 된 조정 한 번 앞이 쉬지 않고 오르기만 했던 폭주기관차죠. 지금이야말로 Lorillard라는 월스트릿 최고의 스타를 재조명하기 가장 좋은 시기인 이유는, 우리는 제 2의 Lorillard가 나오기 직전의 매우 좋은 조정장(?)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존 보익 선생님이 필사한 차트를 보면, 1957년 초반은 정말 심각한 조정장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다바스는 마치 전쟁의 포화가 지나가고 남은 듯한 황량한 배틀필드에서 마치 학처럼 고고하게 우뚝 서 있는 종목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 이름이 바로 그 유명한 'Lorillard'라는 담배 필터 만드는 회사입니다.

다바스의 투박한 차트를 같은 시기에 오닐의 깔끔한 주봉 차트로 살펴보겠습니다.

주봉 밑에 지그재그로 그어진 선은 Relative Strength라고 하는 데, 이 선은 시장대비 이 주식이 얼마나 강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 지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어마어마한 강세를 나타내고 있죠.

위 두 차트를 보면, 다바스와 오닐 모두 똑같은 지점에서 매수를 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매수 방식을 최대한 정량적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1. 매우 강력한 상승 추세-오닐의 차트에서 제공되는 RS선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이 Lorillard라는 주식은 주변의 급락장따위는 상관도 없이 20주동안이나 시장보다 뛰어난 상승률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시장이 하락하게 되면, 낙폭과대주를 찾느라 정신이 없는 데, 다바스는 오히려 시장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상승한 종목을 찾았다는 겁니다.
  2. 강력한 거래량- 첫 번째 차트의 A라고 표시된 부분이 다바스가 이 Lorillard라는 주식을 주목하게 된 계기입니다. 평소 10,000주 정도의 거래량밖에 없었던 주식이 어느날 갑자기 126,700주나 되는 거래량으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이건 이 종목이 상승할 것이라고 믿고 있는 헷지, 뮤츄얼, 연금펀드의 매수의 숨길 수 없는 흔적입니다.
  3. 인내, Timing is everything!-벤치마크 지수(S&P500)대비 강력한 상승세, 평소 대비 126%의 강력한 거래량을 보인 후에 지속해서 가격이 상승하는 동안, 다바스는 급하게 추격매수를 하지 않았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다바스는 상승하는 주식이 잠시 쉬어가는 베이스를 만들고 박스권을 형성할 때까지 꾹 참고, 매수할 시기만이 오기를 기다렸다는 것이죠.
  4. Volatility Contraction Patterns- 뭐야? 이거 뭐 이렇게 어려워. 다바스의 박스패턴 매매도, 오닐의 square box 패턴 매매도 너무 어렵잖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염려하시지 않아도 되는 것이 여러분께서는 그동안 한국의 기술적분석에서는 다뤄지지 않았던 전미 투자챔피언 Mark Minervini의 Volatility Contraction Pattern(패턴의 위아래로 움직이는 범위가 서서히 줄어드는 것)에 대해서 배우시게 될 것입니다. VCP야 말로, 차트패턴연구로 평생을 바치신 Thomas Bulkowski선생님께서 깨닫지 못했던 손잡이가 달린 컵의 비밀을, 지지선과 저항선과 보조지표로 차트를 도저히 볼 수조차 없게 지저분하게 낙서만 해대는 국내의 기술적분석강의에서 배울 수 없었던 전미 투자 챔피언의 비기, VCP를 통해서 좀 더 쉽고 정량적으로 차트패턴을 접근해나가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 차트는 Lorillard의 매수 시기를 일봉 VCP를 이용해서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