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Nicholas Darvas 칼럼

돌파 매매란 무엇인가? (7)

by systrader79 2021. 10. 13.
728x90
반응형
728x170

우리는 살면서 ‘낮은 가격’에 재화를 구매하도록 훈련되어져 왔습니다. 그러므로, 가격이 상승할 때 매수하는 돌파매수보다 한번 상승한 종목이 조정을 받을 때 사야 안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심지어 어떤 유명 유투버는 돌파매매는 가격을 올린 후 물량을 떠 넘기는‘세력의 털기의 함정(?)’이므로 절대 하면 안 된다고까지 말합니다. 우리가 언제나 명심해야 할 것은 ‘주식시장에서는 대부분 나의 본능과 본성을 거스르는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돌파 매매는 선택이 아닌 필수

돌파매매는 최고의 트레이더들이 가장 선호하는 매수 방식입니다.

“돌파매매가 최고임. 내 매매의 90%이상이 돌파매매임.”- Dan Zanger

데이빗 라이언이 전미투자대회를 3연속 우승했을 당시, 그는 100% 돌파매매만 했고, Oliver Kell, Leif Soreide, Mark Minervini 같은 최근 전미투자대회 우승자의 디폴트 빌트인 매수 방식은 조정시 눌림목 매매가 아니라, 돌파매매입니다.

전업투자자가 아닌 우리는 선택권이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돌파를 성공한 주식이 거래량을 줄이면서 조정 받으면 ‘여기쯤에서 반등 할꺼야!’라고 차트를 째려보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조정시 반등을 노리는 매수는 거래량과 시장분위기의 모니터링이 중요한데, 우리는 그 시간에 회의를, 발표를, 고객응대를, 산더미처럼 쌓인 서류와 씨름하고 있을 지 모릅니다.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업무집중도를 위해서도 돌파매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돌파매매는 시장의 결을 따라 포지션을 점증적으로 구축(accumulation)할 수 있습니다.

‘발가락만 살짝 물에 담그는 전략’ (Toe in the water) by David Ryan: 시장을 매크로와 뉴스, 통화량, 환율, 수출입 동향, 외국인 매수량, 신용잔고, 장단기 금리차 등등을 이용해서 예측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 전문가들이 맞았던 가요? 만약, 미래 가격의 예측을 매크로와 재무제표로 할 수 있었다면, 경제학과 교수들과 회계사들은 모두 부자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런 복잡한 분석대신 아주 간단하게 시장의 결을 따라 매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닐의 수제자이자 전미투자대회 3회연속 우승이라는 금자탑의 주인공 데이빗 라이언의 비기, “몇 번 시험삼아 매수를 해보고(pilot buy), 수익이 나면 그 다음부터 점점 과감하게 베팅액을 늘려라!”

 

데이빗은 EPS와 매출이 아무리 좋고, 출시한 상품을 사려고 사람들이 줄을 서고, CEO가 곧 코로나 치료제를 만들어낼 예정이라고 해도, 절대 큰 비중으로 바로 매수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의 전 자산의 5-10%만을 시험삼아 사보고, 매매가 잘 되면 그 다음 매매부터 15-20%로 비중을 더 실어서 매수했습니다. 만약 시험삼아 해 본 매매가 잘 안 되면, 그때부터는 비중을 반대로 줄였습니다.

 

이 방식은 당신이 가장 매매를 잘 할 때 가장 큰 금액으로, 당신이 가장 매매를 못 할 때 자동적으로 가장 적은 금액으로 매매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내가 산 종목의 비중은 ‘확신’이 아니라 ‘리듬’에 따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아래에 첨부한 차트는 데이빗 라이언의 “발가락만 살짝 담그는”전략과 매매의 리듬이 좋을 때 공격적으로 비중을 늘리는 실제 매매기록을 표시해봤습니다.

(화살표의 상승: 베팅을 늘림, 화살표의 하락: 베팅을 줄임)

 

동그라미 친 시기가 가장 비중을 공격적으로 실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무엇을 사도 오르는 타이밍은 특정시기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이런 특정시기에만 비중을 크게 실어 제대로 매수를 하고, 나머지 대부분의 기간들은 시장 밖에서 발가락만 살짝 살짝 담가보면서 간을 보면서 기다려야 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