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00) - 볼린저 밴드와 함께 활용하는 거래량 지표 (9)

by systrader79 2020. 8. 3.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는 거래량 분석의 가장 기초가 되는 OBV 지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더 다양한 거래량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제1부 시장을 분석한다는 것
1장 들어가며
2장 분석에 사용되는 데이터
3장 투자와 트레이딩의 기간, 시간 틀
4장 시대를 초월하는 지침이 가능할까?
5장 자신만의 방식이 최고의 지침이다

제2부 볼린저 밴드의 기초
6장 트레이딩 밴드와 엔벌로프, 채널의 역사 
7장 트레이딩 밴드를 구축하는 방법 
8장 볼린저 밴드에서 도출할 수 있는 지표: %b와 밴드폭
9장 볼린저 밴드와 통계학적 규칙

제3부 볼린저 밴드의 실전 활용
10장 패턴 식별의 핵심적인 열쇠
11장 무의미한 정보를 주가 필터로 걸러낸다
12장 대표적인 바닥 W형 패턴 포착
13장 대표적인 천정 M형 패턴 포착

14장 추세 지속을 알리는 밴드 타기
15장 밴드의 수축과 확장을 활용하는 스퀴즈
16장 매매기법 Ⅰ: 변동성 돌파

제4부 볼린저 밴드와 지표의 결합
17장 볼린저 밴드의 신호를 확증하는 지표
18장 볼린저 밴드와 함께 활용하는 거래량 지표
19장 매매기법 Ⅱ: 추세 추종
20장 매매기법 Ⅲ: 반전

제5부 데이 트레이더를 위한 고급 기법
21장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지표 표준화
22장 데이 트레이더를 위한 기법 정리


1. Volume price trend 지표를 이용한 거래량 해석

*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본 OBV 지표는 거래량 해석의 가장 기초가 되는 지표로, 가격이 상승했을 때의 거래량은 + 로, 가격이 하락했을 때의 거래량은 - 로 계산하여, 특정 기간의 거래량 증감을 누적한 지표였지요?


* 하지만, OBV의 경우, 주가 방향을 토대로 거래량 변화를 추적하지만, 주가 움직임의 크기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오늘 주가가 올랐는데 거래량이 10만주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OBV로 계산하면, 오늘의 OBV는 어제까지의 OBV에 10만주를 더한 값이 되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할 경우, 오늘 주가가 1% 오르나 30% 오르나 OBV의 값은 똑같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거래량이라도 가격의 상승강도에 따른 거래량 변화의 의미는 분명히 다를텐데 OBV는 이러한 가격의 변화 강도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 단점이었죠.

 거래량을 반영하는 지표로는 인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바로 이런 관점에서 혜성같이 등장한 지표가 바로 VPT (Volume Price Trend) 입니다.

  가격의 상승 강도를 반영하지 못하는 OBV의 쓰레기 같은 인성을 개량하기 위해 VPT는 연산 과정에 주가의 상대적인 변화를 곱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 VPT 계산 공식 : 전일 VPT + 거래량 X 주가변화율(%)의 누적합

   - 현재 종가 = 전일 종가 : VPT = 전일 VPT

   - 현재 종가 > 전일 종가 : VPT = 전일 VPT + (금일 거래량 X 전일대비종가상승폭 (%))

   - 현재 종가 < 전일 종가 : VPT = 전일 VPT - (금일 거래량 X 전일대비종가상승폭 (%))


* 즉, 어제의 VPT가 100000, 오늘 거래량이 10000, 금일 주가 상승폭이 5% 라면,

  오늘의 VPT = 100000 + 10000 X 0.05 = 100500 이 되고, 금일 주가 상승폭이 -5% 라면,

  오늘의 VPT = 100000 + 10000 X -0.05 = 99500 이 되는 구조입니다.



2. Intraday intensity index (일중 강도)

* OBV나 VPT 같은 1세대 거래량 지표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이런 지표는 거래량 지표를 산출할 때 단순히 종가라는 가격 하나만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지표들은 종가 하나만 보기 때문에 팀워크가 없습니다. 개인주의입니다. 종가 하나 밖에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인성에 문제가 있다는 소리를 들을 수 밖에 없는 거죠.

  실제 시장의 치열한 움직임을 반영하는 패턴을 보기 위해서는 종가 뿐만 아니라,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모두 보면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알 수가 있겠지요?

 

* 이런 관점에서 일중의 시, 고, 저, 종가 4개를 모두 고려해서 거래량을 분석한 지표가 바로 Intraday intensity index 입니다. Intraday intensity index의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Intraday intensity ndex = (2 X 종가 - 고가 - 저가) / (고가 - 저가) X 거래량


* 자 어떻습니까? Intraday intensity index 느낌이 팍 오시나요?

  수식을 보니 전혀 감이 안오시죠?

  그렇다면, 제가 감이 잘 오도록 수식을 살짝 변형시켜보겠습니다.

  

  Intraday intensity index

  = (2 X 종가 - 고가 - 저가) / (고가 - 저가) X 거래량

  = ((종가 - 저가) - (고가 - 종가)) / / (고가 - 저가) X 거래량

  = (일중 지지력 - 일중 저항력) / 당일 변동폭 X 거래량

 ----> 이 값의 n일 누적합


 어떻습니까? 이제 감이 좀 오시나요?

 저가는 일중 최저값이기 때문에 지지선을 의미하고, 고가는 일중 최고값이기 때문에 중요한 저항선을 의미합니다. 종가는 모든 움직임이 반영된 합의된 최종 결과물이고요

 따라서, 종가 - 저가는 당일 지지력 혹은 당일의 상승 에너지를 반영하고, 고가 - 종가는 당일의 저항력 혹은 하락 에너지를 반영하지요. 

 

 따라서, Intraday intensitiy index는 당일의 변동성 대비 실제적인 net 상승 에너지 (지지력 - 저항력)를 반영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자의 값을 당일의 변동성으로 나눠줬기 때문에 표준화된 척도로 비교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중 지지력 - 일중 저항력) / 당일 변동폭은 -1 ~ 1 사이의 표준화된 값으로 산출이 되고, 여기에 당일의 거래량이 곱해진 상태에서 최근 n일간의 이 값들을 누적하면 상승과 하락의 강도를 인성있게 잘 반영하는 거래량 지표가 산출되는 것이죠.  


3. A/D line (Accumulation / Distribution)

* Intraday intensity index와 비슷한 지표로 A/D line 이라는 지표도 있는데, 기본 아이디어와 개념은 유사합니다만, 여기서는 시가 대비 종가의 상승폭이 어느 정도인지를 중요하게 강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가와 고가 같은 주요 지지와 저항의 지표도 중요하지만, 당일의 시가와 종가가 그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두고 있다는 철학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가장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당일 주가의 상승 강도는 당일 시작점에서 당일 마감시점까지의 움직임의 폭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당일의 전체 변동폭 중에서 종가 - 시가의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를 반영하여 거래량을 곱한 지표가 되겠습니다. 

 

 A/D line = (종가 - 시가) / (고가 - 저가) X 거래량 

 ----> 이 값의 n일 누적합


* Intraday intensitiy index나 A/D line 같은 지표는 최근 n 일간의 거래량 누적합으로 나누어 줌으로써 표준화한 오실레이터 형태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어떻습니까? HTS에서 흔히 보이고 막연하게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던 거래량 지표, 원리를 뜯어보면 어렵지 않지요? 뿐만 아니라, 이런 기술적 지표들은 단순히 무슨 지표값이 얼마보다 높으면 좋고, 얼마보다 낮으면 나쁘고 같이 의미없이 공식처럼 외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지표의 핵심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이 원리를 바탕으로 내 트레이딩 전략에 적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트레이딩 전략에 거래량 지표를 훌륭한 필터링 조건으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후원 안내>

 도움이 되셨나요? 

 블로그 내에 삽입된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해주시면, 도서 구입, 저널 구독 등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