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코스닥이 폭락으로 시작할 때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 (80)

by systrader79 2020. 10. 1.
728x90
반응형
728x170

 우리나라 주식 시장은 2020년 3월 역대급 폭락장에 이어 6개월간 역대급 폭등장을 연출하며, 오랜만에 많은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8월 ~ 9월에는 일부 조정구간도 발생하여 자신만의 확고한 리스크 관리 원칙이 없는 트레이더들은 이 구간에서 털려나가기도 했습니다. 

 상승장이라고 조정없이 무한정 상승이 이어지지도 않고, 하락장이라고 끝없이 폭락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승장 중에도 일시적인 조정과 폭락 구간은 부분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시장이 좋다고 시장 급락에 대한 대비를 미리 해놓지 않으면 크게 털리는 수가 있습니다. 


 시장이 급락하는 것은 지수가 급락하는 것을 말하는데, 지수 급락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개장시 지수는 나쁘지 않게 상승이나 약보합권에서 시작했다가 장중에 폭락하는 경우이고,

 두번째는, 개장시 지수 시가가 폭락으로 시작하는 경우입니다. 


 개장시 지수가 나쁘지 않게 시작하는 경우는 장이 시작할 때 손실이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장중에 시작이 급락하는 구간에서 트레이더들이 장의 흐름을 지켜보면서 손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리스크 관리가 용이하지만, 개장시 지수 시가가 폭락으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이미 장 시작 시점에 큰 손실이 발생한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소위 '멘붕'에 빠지게 되어, 자신의 원칙을 지키지 못하고 폭락 구간에 모든 종목을 다 던지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여러분도 많이 경험하셨죠? 아마 지금도 그런 분들이 많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수 시가가 폭락으로 시작할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지수의 일중 움직임

* 많은 분들이 장중에 지수의 흐름을 참고하여 단기 트레이딩을 하고 있지만, 정작 지수가 상승하여 시작했을 때, 하락하여 시작했을 때, 지수의 통계적인, 평균적 패턴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전혀 검증해보지도 않았고, 모르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 예를 들자면, 코스닥 시가가 +1% 로 시작하면,

 '와 오늘 시가가 엄청 떴으니, 가는 날이구나!

  역시 장이 좋으니까 장 초반에 적극적으로 매매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 지수가 -1% 하락으로 시작하면,

 '나는 하락장에 물타기하는 초보가 아니야.

  오늘은 약세장이니까 장초반에 시장가로 다 털고 깔끔하게 시작해야지.

  이런 날에 바보같이 장초반에 위험하게 매매하는 사람들을 호구라고 부르는 거야'

 

라고 생각합니다.  


* 어떻습니까? 여러분도 혹시 여기에 동의하시나요?

 그렇다면 바로 여러분이 주식 시장의 호구입니다.


2. 지수의 일중 움직임의 패턴

 * 코스닥 지수의 일중 움직임의 패턴은 블로그에서 정말 여러번 강조한 바 있지요?

   결론을 복습하면, 

   - 지수는 오버나잇 효과가 강해서 전일 종가 대비 시가는 플러스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75% 이상)

   - 장중에는 대부분 하락하는 경향이 강하다


* 즉, 여러분이 비상한 단타 실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한, 장 초반에 사서 장마감에 팔려고 발버둥 쳐봐야 손실만 발생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입니다. 지수의 장중 움직임의 평균적인 패턴에 정면으로 역행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김찬수님 블로그 https://blog.naver.com/chansoookim/222081831336>


*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사실은 지수가 하락으로 시작했을 때입니다. 

 내가 보유한 종목을 매도할 생각이 있을 때 지수가 뜨면 바로 시가에 파는 것이 통계적으로 가장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방법인데, 지수가 하락했을 때는 상황이 다릅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지수가 갭하락했을 때는 오히려 장초반에 반등하는 통계적인 속성이 뚜렷하기 때문에, 그냥 장이 하락으로 시작했으니 짜증나서 시가에 바로 털어버리는 짓을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지수가 하락시, 장초반 15 ~ 30분 정도의 반등 구간이 뚜렷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시퍼렇게 질린 계좌가 꼴보기 싫어도 반등의 통계적 속성을 믿고 15 ~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매도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전날 미국 시장이 하락하거나 악재가 발생하면, 그 하락의 에너지는 이미 시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시가가 일단 하락한 이후에는 그 악재의 영향이 희석되기 때문에 반등 구간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실 시가가 갭하락으로 시작한 것은 악재의 불확실성이 부분적으로나마 분명히 해소된 시점이기 때문에, 논리적으로는 안전한 구간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이유 때문에 역추세건 돌파 매매건 장초반에 큰 수익을 내기가 좋고 안전한 타이밍은 지수가 플러스로 시작한 구간이 아니라, 오히려 지수가 크게 갭하락한 구간입니다. 


 어떻습니까? 여러분의 막연한 추측과 정반대지요? 

 이게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단기 트레이딩을 즐겨하는 트레이더라면, 매일 이 작은 효과가 장기적으로 누적되면 나중에는 누적 수익률에서 엄청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 이 원리는, 사실 대다수의 트레이더의 편한 심리와 정면으로 역행하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지수가 상승으로 시작하면 많은 트레이더들이 낙관적으로 생각해서 장초반에 적극적으로 베팅하고, 지수가 하락으로 시작하면 무서워서 다 집어던지는 것이 지극히 정상적인 군중의 심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이런 등신 같은 짓에 동참한다면, 여러분의 계좌도 등신 같이 되어 버립니다. 


* 장의 알파는 군중의 행동에 정확히 반하는 곳에 존재합니다. 

  이제는 이런 통계적 패턴이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대중과 반대되는 트레이딩을 할 수 있겠죠? 


3. 시가가 강하게 갭하락으로 시작하면?

* 사실 시가가 약보합권으로 시작하면 손실이 크지 않기 때문에 굳이 지연해서 매도를 안해도 되지만, 시가 갭하락의 폭이 커지면, 반등의 변동성은 훨씬 더 커집니다. 



* 이 사진은 코스닥 시가 < -0.5% 로 시작시 시가에 매수하여, 9시 15분에 청산하는 전략입니다.

  코스닥 시가가 -0.5% 이하로 시작하는 경우가 워낙 드물어서 최근 1년간의 수익률이 10% 정도에 불과하지만, 시가가 급락할 때 과감하게 들어가는 전략은 막연하게 손실날 것 같지만,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시가가 -0.5% 이하로 시작하는 경우가 엄청나게 드물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어? 나는 코스닥이 그렇게 강한줄 몰랐는데?'

 맨날 시초가에 사서 점심시간 최저점에 손절하니까 그렇지요

 코스닥 시가가 상승하는 것은 그렇게 강합니다. 

 


4. 실전 투자에 응용하는 방법

* 이 원리를 투자에 어떻게 응용하면 될까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 보유 종목을 매도할 때는, 항상 장시작시에 매도하는 습관을 들인다

    어중간하게 장중에 매도하려고 하지 말고, 수익이 난 종목은 시초가에 다 팔아치운다


  - 장초반에 팔려고 계획했는데, 지수가 폭락으로 시작한 경우, 시초가에 다 던지지 말고 15 ~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매도한다.


  - 지수가 -0,5% 이하로 의미있게 하락한 경우,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를 과감하게 매수하여 30분 이내에 매도하여 조정 후 반등을 챙겨먹는다.


 - 종가 베팅 후 지수 급락으로 시작하면 지연 매도하거나, 남은 예수금으로 레버리지 ETF를 매수하여 추가 수익을 얻어 손실을 최소화한다


* 위에서 보여드린 수익 곡선은 레버리지를 쓰지 않은 전략의 1년간의 수익곡선인데, 레버리지 ETF를 대상으로 레버리지를 써서 트레이딩한다면, 훨씬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상 손실나고 무섭기만 하던 갭폭락 구간이 이런 엄청난 수익의 구간으로 바뀔 수 있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안 놀랍다고요?






<블로그 후원 안내>

 도움이 되셨나요? 

 블로그 상단에 삽입된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해주시면, 도서 구입, 저널 구독 등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