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Nicholas Darvas 칼럼

본격 실전매매-지수 대비 상대강도(Relative Strength against Benchmark indexes) (13)

by systrader79 2021. 10. 22.
728x90
반응형
728x170

미국의 기술적분석에서도 거의 다뤄지지 않고, 한국의 기술적분석강좌에서는 아직까지 본 적이 없는 개념이 있습니다.

그것은 코스피(SNP)대비 상대강도(Relative Strength)입니다.

상대적(relative)이라는 말은

주가가 떨어져도 지수보다 덜 떨어지면 상대강도는 올라가고,

주가가 상승해도 지수보다 덜 오르면 상대강도는 내려갑니다.

패턴의 모양이 얼마나 손잡이가 달린 컵에 가깝던지,

거래량이 얼마나 터졌든지,

이 기업의 EPS, 매출이 얼마나 증가하던지,

상대강도가 떨어지는 종목에서 기술적분석이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더 쉽게 되실 겁니다.

똑 같은 모양의 손잡이가 달린 컵이지만, 하나는 동기간 코스피 상승율(10%)을 간신히 쫓아가서 형성된 패턴과

다른 하나는 코스피가 10%나 하락하는 데도 불구하고, 거꾸로 강물을 거슬러 오르는 연어처럼 시장의 하락세를 거스르며 형성된 패턴이야 말로, 돌파매매자들이 노려야 하는 매수 포인트입니다.

다음은 연재중에 받은 질문의 답으로 상대강도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AVIR의 손잡이가 달린 컵은 돌파는 켜녕 갭하락을 했는 가?”]

질문: AVIR 현재 시장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코로나 치료제 테마인데다가, 로슈가 거금을 들여서 인수합병을 기업이고, 현재 FDA승인을 앞두고 있는 머크의 치료제와 작용기전까지 같은 치료제를 개발중인 회사입니다.

모더나가 백신 개발이후 급등한 이후, 기술적분석가들 아니라, 가치투자자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회사입니다.

 

최근 일봉에서 약한 손잡이가 달린 컵을 만들어 데이트레이더들 사이에서도 종종 언급되었고, (테마로 주목받은 ) 테마성에 있어서는 치료제군에서 가장 강세였던 회사였는데,

보통 기술적 분석가 사이들에서는 시가총액이 어느정도 이상만 넘으면 크고 작음이 중요하지 않다. 테마에서 가장 강도가 강한 대장주를 사라. 라는 격언이 있죠. 실제로 바이오앤텍이나 화이자보다, 모더나가 주가 상승은 월등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상실패 한번에 로스컷 기회도 없이 무너지는 것을 보고, 기술적분석은 무용하다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답변: 먼저 주봉차트를 보면, 매우 좋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AVIR 상장 주만에 좋은 베이스를 만듭니다. 실제로 좋은 진입지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IPO는 이제 갓 상장된 특성상, 기존의 강력한 상승추세가 있었다고 가정하고 분석을 해야 합니다.)

문제는 인데요

주봉차트를 보면 2021 4 26일에 기업의 악재를 발견한 기관 매도의 흔적이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그리고 주의 깊게 봐야 것은, SNP 지수 대비 종목의 상대강도 (Relative Strength)입니다.

동기간 SNP 지속적으로 상승을 하는 , 종목은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상대강도가 하락하는 종목은 차트패턴이 손잡이가 달린 컵을 만들든, W패턴을 만들든 절대 진입하면 됩니다.

이제 일봉 차트를 보겠습니다.

앞서 주봉차트에서

) 기관의 매도 흔적(거래량을 봐선 내부 대주주의 매도 흔적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 지수 대비 약한 상대강도

외에 얻을 있는 정보는

손잡이가 달린 컵을 매매할 손잡이는 컵의 최소 중간 이상에 위치해야 하고, 가급적이면 전고점과 가까울 수록 좋습니다.

2021년 2월에 컵이 형성되었다고 본다면 이 컵의 중간지점은 56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형성된 핸들 3개는 모두 컵의 중간 아래에 위치해 있는 데다가,

이평선 200일선 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평선 200일선 밑에 있는 주식은 절대 사지마라!”

이유는 200일선은 기관자금의 서포트의 마지노선인데, 주가가 200일선 밑에 위치하면 언제든지 갭하락할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요약-패턴이 아니라, 얼마나 강한 RS 있는 지를

 

*통찰력 있는 훌륭한 질문을 주신 성창욱님께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