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Nicholas Darvas 칼럼

본격 실전매매-지수 대비 상대강도(Relative Strength against Benchmark indexes) (14)

by systrader79 2021. 10. 22.
728x90
반응형
728x170

“A picture is worth a thousand word

실전 예제는 말로 상대강도에 대해 아무리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그럼 상대강도를 이용해서 매매한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흥미를 돋우기 위해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사랑하는 국민주식, 카카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코스피지수가 무려 -36.8% 급락했는 데도 불구하고, 지수보다 변동성이  개별주가 오히려 지수보다 적게 하락하는 -32.3% 밖에 하락을 하지 않는 놀라운 상대강도를 보여줍니다.

카카오주봉

그리고 이 주식은 멋진 손잡이가 달린 컵을 형성하며, 100% 상승하게 됩니다.

카카오일봉

그럼 미국 주식은 다를 까요? 그럴리가 있겠습니까? 인간의 심리란 학력이 높든, 국적이 다르든 다 동일합니다.

동기간 지수는 -35% 급락을 했는 데, 아니 이 회사는 오히려 90%가 상승합니다. 이 회사의 티커는 MRNA.

네 맞습니다. 백신의 왕자, 모더나입니다.

무슨 생각이 드십니까?

이 종목이야말로 나를 부자로 만들어주는 종목이야!! 라고 찍고, 변동성이 언제쯤 줄어드냐? 오매불망 지켜봐야겠죠.

모더나주봉

그럼 이 주식은 언제 매수 하느냐?

주봉을 통해서 상대강도를 갸늠한 후

일봉에서 변동성이 감소하는 지점에서 매수하면 됩니다.

매수시점의 손잡이 부분의 거래량을 보세요! 완전히 말라버렸습니다.

모더나일봉

모더나를 보니....

한국주식만 했던 제 자신에게 갑자기 현타가 오기 시작합니다.

다음 연재는 David Ryan의 매물대(overhead supply) 갸늠 방법을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지적, 피드백 매우 환영합니다. 여러분의 질문은 연재에 반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본격 실전매매-지수 대비 상대강도(Relative Strength against Benchmark indexes) 下 (systrader79의 실전 주식 투자 연구소) | 작성자 Nicholas Davars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